본문 바로가기

Movie/Trivia

[트리비아] "왓치맨"에 관한 소소한 이야기들

왓치맨

영화 "왓치맨"에 대한 트리비아입니다. 이하 경어가 생략됨을 양해부탁드립니다.

- 1990년대 초, 초기 기획단계에서 샘 함의 각본이 중심에 있었을 때 여러 캐스팅 루머가 있었다. 로빈 윌리엄스가 로어셰크, 제이미 리 커티스가 실크 스펙터, 게리 부시가 코메디언, 리차드 기어와 케빈 코스트너가 나이트 아울 역에 고려되고 있다는 것들이 그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감독 테리 길리엄과 그의 파트너 찰스 맥키원의 지휘 아래 여러 작가들의 손을 거치다 결국 워너 브라더스로 넘어간다.

- 대런 애로노프스키가 감독직에 내정되었으나 "천년을 흐르는 사랑"과의 스케쥴 문제로 프로젝트를 떠난다.

- 2004년, 폴 그린그래스가 감독직에 내정된다. 각본이 쓰여지고, 컨셉아트 작업이 진행 도중 파라마운트는 갑작스럽게 프로젝트 진행을 중단시킨다. 그로부터 얼마 안되어 그린그래스는 프로젝트는 떠나 "플라이트 93"의 연출을 맡는다. 이후 이 프로젝트는 다시 2006년 워너로 돌아온다.

- 잭 스나이더가 감독이 된 후 선보인 "왓치맨"의 첫 공식 이미지(로어셰크가 코메디언의 뱃지를 들고 있는 모습을 담은 테스트샷)는 잭 스나이더의 "300"의 예고편 중에 살짝 끼워넣는 식으로 공개되었다.

로어셰크

이 장면은 영화의 프로듀서인 웨슬리 콜러가 임시방편으로 마스크를 쓰고, 뉴욕을 배경으로 한 배경을 합성한 것이다. 이것은 잭 스나이더가 자신이 생각하는 "왓치맨"의 분위기 등을 실험해보기 위한 것이었다. 잭 스나이더의 아내인 데브라 스나이더는 이 숨겨진 장면을 누구도 발견하지 못할 것이라는데 100달러를 걸었는데, 반대로 잭 스나이더는 누군가 거의 즉시 발견할 것이라는데 걸었다. 잭 스나이더가 맞았다.

- 덕 허치슨이 로어셰크 역에 관심을 보였다. 일부 팬들은 그를 로어셰크 역으로 캐스팅하자는 온라인 캠페인을 보였고, 그로 인해 스튜디오와 그의 에이전트가 연락이 닿아 그는 오디션을 보게 되었다. 오디션 테이프는 잭 스나이더에게 보내졌고, 그는 그를 고려하기도 했다.

- 1980년대 말, 원작의 작가인 앨런 무어에게 영화의 각본을 맡아달라는 요청이 들어가기도 했으나, 그는 거절했다. 스튜디오는 샘 함을 작가로 선택한다.

- 프로듀서 로렌스 고든과 로이드 레빈은 론 펄만("헬보이")이 코메디언 역을 맡을 수 있도록 허가를 받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

- 샘 함의 각본은 사용되지 않았다.

- 1989년, 테리 길리엄이 감독직에 내정되었으나 만족스럽지 못한 각본들이 이어지고, 길리엄은 이 작품은 영화로 제작되기는 힘들다고 판단한다. 길리엄은 이 작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적어도 5시간의 미니시리즈여야만 한다고 말한다.

- 탐 크루즈와 주드 로가 오지맨디아스 역에 관심을 표명했다.

- 폴 그린그래스가 감독직에 내정되어 파라마운트가 이 프로젝트를 맡았을때, 사이몬 페그가 프로듀서와 만나 로어셰크 역에 대해 논의했다. 하지만, 프로젝트가 다시 워너로 넘어가기 전까지 어떤 확정적인 이야기로 전개되지는 못했다.

- 잭 스나이더는 원작 그래픽노블을 그대로 스토리보드에 적용했다.그는 그래픽노블을 스크린으로 옮기는데 있어 그것이 가장 적합한 방법이며, 비쥬얼 아트가 글로 쓰여진 것만큼이나 인정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 잭 스나이더는 개인적으로 직접 원작 그래픽노블의 작화를 담당했던 데이브 깁슨에서 영화의 첫 티저포스터를 작업해달라고 요청했다. 깁슨은 이를 쾌히 승낙했으며, 영화의 줄거리를 암시하는 미묘한 시각적 단서를 포스터에 남겼다.

- 원작의 작가 앨런 무어가 자신의 작업물들을 영화화한 작품들은 자신과 무관하다고 주장했음에도 잭 스나이더는 언제고 무어가 이 영화를 보고, 원작 그래픽 노블의 훌륭한 표현이라는 것을 알아주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드러냈다.

- ReelzChannel.com과의 인터뷰에서 그래픽노블의 작가 앨런 무어의 냉담한 반응에 대한 질문에, 잭 스나이더는 '최악의 시나리오는 추운 어느 일요일에 런던에서 그가 그의 DVD 플레이어를 통해 이 영화를 보고는 '그리 크게 나쁘지는 않은데.' 라고 하는 것이다 라고 답했다. 후에 앨런 무어는 한 인터뷰에서 잭 스나이더의 그 답에 이런 토를 달았다. '그것이 최악의 결과라고? 그는 최악의 결과를 너무 과소평가하고 있다. 내가 "런던"(무어가 노샘프턴셔에 사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다.)에서 DVD 플레이어로 그 영화를 보는 일은 일어날 리가 없다. 나는 그 엿같은 것을 절대 보지 않을 것이다.'

- 처음 "왓치맨"의 영화화 판권을 구입할 당시 계약에는 앨런 무어의 또다른 작품인 "브이 포 벤데타"의 영화화에 대한 권리도 포함되어 있었다. "브이 포 벤데타"의 프로듀서인 조엘 실버가 그 영화를 작업할때까지만 해도 테리 길리엄은 여전히 "왓치맨"의 감독이었다.

- 워너브라더스는 처음에는 대런 애로노프스키를 감독으로 고려했었다. 애로노프스키는 이 프로젝트에 관심을 보였지만, 그는 원작과는 다르게 영화의 이야기를 베트남 전쟁을 이라크 전쟁과 테러리즘으로 대체하는 등 현재로 바꾸고 싶어했다. 애로노프스키의 이런 방식에 마뜩찮았던 워너는 "300"을 훌륭하게 영화화시킨 잭 스나이더를 감독으로 고용한다.

- 한 때 존 쿠샥이 나이트 아울/댄 드라이버그 역을 연기하고, 시고니 위버가 실크 스펙터/샐리 쥬피터 역을 연기할 것이라는 루머가 돌기도 했다.

- 폴 그린그래스가 감독으로 내정되었을 당시, 그는 힐러리 스웽크를 실크 스펙터로, 호아킨 피닉스를 나이트 아울에 캐스팅할 계획이었다. 그린그래스가 프로젝트를 떠나면서 그 계획 역시 무산되었다.

- 네이선 필리온이 코메디언과 나이트 아울에 고려되었다.

- 제시카 비엘이 캐스팅에 고려되었으나, 무산되었다.

- 첫번째 예고편에 사용된 오르간과 합창이 사용된 음악은  고드프리 레지오의 영화  "코야니스카시"(Koyaanisqatsi,1983)의
"The Grid"에서 필립 글래스가 작곡한 음악을 차용한 것이다.

- 칼라 구지노(1대 실크 스펙터)와 말린 애커맨(2대 실크 스펙터)은 이 영화에서 모녀지간을 연기했다. 그들은 각자 영화 속에서 벤 스틸러와 연인관계로 출연한 적이 있다. 구지노는 "박물관이 살아있다"에서, 애커맨은 "하트브레이크 키드"에서였다.

- 칼라 구지노와 말린 애커맨은 영화 속에서 모녀관계를 연기했지만, 실제로는 구지노가 애커맨보다 고작 일곱살 더 많을 뿐이다.

- 잭 스나이더는 "300"에서 같이 작업했던 제라드 버틀러를 이 영화에 캐스팅하고 싶어했고, 심지어 그에게 배역을 약속하기도 했다. 모든 역이 캐스팅되었지만, 버틀러는 어떤 역도 얻지를 못했다. 스나이더는 버틀러를 원작에 나오는 "검은 화물선 이야기"를 애니메이션으로 만든 작품에 성우로 캐스팅했다.

- 예고편에 쓰인 스매싱 펌킨즈의 "The Beginning is the End is the Beginning"은 애초에는 "The End is the Beginning is the End" 싱글의 B-Side로, 조엘 슈마허의 "배트맨 앤 로빈"의 테마로 쓰였다.

- 패트릭 윌슨과 재키 얼 헤일리는 "리틀 칠드런"에 함께 출연한 적이 있다.

- 사이몬 페그는 로어셰크 역을 거절했는데, 그 이유에 대해 묻자, '사람들이 사이몬 페그는 로어셰크다 라고 하하는 것을 듣기 싫었다' 라고 답했다.

- 영화의 배역을 캐스팅했을때 잭 스나이더는 각 배우들에게 각본과 원작 그래픽노블을 건냈다. 촬영 중에 스나이더는 배우들에게 그래픽노블을 세트 장에 가져오는 것을 허락했고, 대사를 좀 더 알맞게 다시 썼다.

- 오지맨디아스의 스크린 속 여러 장면 중 하나에는 잭 스나이더의 이전 작인 "300"과 관련된 영화 "300 스파르탄"이 보인다.

-  애드리언 바이트 역을 제안 받았을 당시 매튜 굿은 원작 그래픽노블을 읽어본적이 없었다. 그는 친구에게 전화를 걸어 각본과 함께 원작을 읽어봐야 하는지를 물어봤고, 그 친구는 당연하지라는 말과 함께 당장 원작을 읽고, 아무것도 묻지말고 제안을 승낙하라고 말해주었다 한다. 각본과 그래픽노블 둘 다를 읽은 후에 그는 그의 친구 말이 맞았다고 인정했다.

- 2003년, 마이클 베이가 감독으로 고려되었으나, 거절했다.

- 제프리 딘 모건은 각본의 첫 세 페이지를 읽어보고는 처음에는 코메디언 역을 거절했다. 그는 그 부분이 블레이크 나오는 유일한 장면이라 생각했고, 영화상에 별로 등장하지 않는 인물을 연기하고 싶지 않았다. 그의 에이전트는 블레이크에게 전체를 다 읽어보라고 했고, 그 다음에야 그는 출연 결정을 했다.

-  잭 스나이더는 캐스팅에 있어서 실제 스크린상에 등장하는 캐릭터들보다 젊은 배우들을 캐스팅하기 위해 신중을 기했는데, 많은 배역들이 영화 상에서 플래시백을 통해 과거의 모습으로 등장하기 때문이었다. 그는 메이크업 및 특수효과로 젊어보이게 하는 것보다는 나이가 들어보이게 하는 것이 더 쉽다고 결정을 내렸다. 칼라 구지노는 촬영 당시 37세였는데, 영화상 거의 모든 등장씬에서 60대 후반의 모습으로 나온다.

- 토마스 제인이 잭 스나이더가 코메디언 역으로 처음 선택한 배우였으나, 그의 연출데뷔작인 "The Dark Country"와의 스케쥴 문제로 성사되지 못했다.

- 제프리 딘 모건이 연기한 에드워드 블레이크/코메디언의 미들 네임은 모건이다.

- 다니엘 크레이그는 로어셰크 역을 거절했다.

- 이 영화는 제작되기까지 무척이나 오랜 시간이 걸렸다. (처음 기획된 것은 1987년이다.) 주요 출연진 7명 중에 6명은 이 영화가 처음 기획됐을 때 영화계에 입문하지도 않았다. 재키 얼 헤일리만이 유일하게 이 영화의 첫 기획이 들어갈 당시 연기를 하고 있었다.

-  잭 스나이더는 맷 프루어와 "새벽의 저주"에서, 스티븐 맥하티와 "300"에서 함께 작업했다.

- 패트릭 윌슨은 댄 드라이버그 역의 제안을 받았을때 코믹북의 광팬인 그의 베스트 프렌드에게 전화를 걸어 "왓치맨" 코믹스에 대해 자신이 무엇을 알아야하는지를 물어봤다. 친구는 패트릭에게 자신이 슈퍼히어로 영화에 출연할 수 있다면 그것은 바로 "왓치맨"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후에 패트릭은 감옥 탈출 장면을 찍을 때 친구를 세트장에 초대했다.

- 그래픽노블에서는 조심스럽게 오지맨디아스와 로어셰크가 게이라는 힌트가 주어지는데, 영화 상에서 이것은 등장하지 않는다.

- 애드리안 바이트가 그의 모니터들을 바라볼때, 그 중 하나에 애플 맥킨토시의 너무도 유명한 "1984" 광고가 보인다.


출처 : IMDB

<이 글의 연관글>
2009/03/07 - [Movie/News] - 영화 "왓치맨", 5분간의 오프닝 공개
2009/03/07 - [Movie/Review] - [리뷰] 왓치맨 (Watchmen, 2009)
2009/02/26 - [Movie/News] - 잭 스나이더의 "왓치맨", 새로운 영상 공개
2009/02/03 - [Movie/News] - 잭 스나이더의 "왓치맨", 새 포스터 공개
2009/02/02 - [Movie/News] - 잭 스나이더의 "왓치맨", 새 포스터 공개
2009/01/29 - [Movie/News] - 영화 "왓치맨"의 캐릭터 흑백 사진 공개
2009/01/29 - [Movie/News] - 잭 스나이더의 "왓치맨", 최종 포스터 공개
2009/01/16 - [Movie/News] - "왓치맨", 법정 분쟁 해결, 개봉은 예정대로
2008/12/25 - [Movie/News] - 영화 "왓치맨"의 권리는 폭스에게 있어
2008/11/14 - [Movie/News] - 잭 스나이더의 "왓치맨", 정식 예고편 공개
2008/11/13 - [Movie/News] - 잭 스나이더의 "왓치맨", 새 캐릭터 포스터 공개
2008/11/09 - [Movie/News] - 잭 스나이더의 "왓치맨", 새 티저 포스터 공개
2008/10/25 - [Movie/News] - 잭 스나이더의 "왓치맨", 새 티저 예고편 공개
2008/10/08 - [Movie/News] - 영화 "왓치맨"의 런닝타임은 2시간 43분.
2008/07/31 - [Movie/News] - 잭 스나이더의 "왓치맨", 새로운 스틸 사진 공개
2008/07/28 - [Movie/News] - 잭 스나이더의 "왓치맨", 새로운 포스터 공개
2008/07/18 - [Movie/News] - 잭 스나이더의 "와치맨", 첫 예고편 공개
2007/08/07 - [Movie/News] - "와치맨"(Watchmen) 의 역대 캐스팅 상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