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Review

[리뷰] 므이 (2007)

므이 (2007)

한국  |  공포  |  93 분  |  개봉 2007.07.25

감독 :  김태경
출연 :  조안(윤희), 차예련(서연), 홍소희(비엣)
국내 등급 :  15세 관람가

*약간의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저는 그다지 공포영화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남자 주제에 겁이 좀 많거든요. 굳이 돈들여 가면서까지 공포감을 느끼고 싶지는 않아서요. 올해 본 공포 영화는 <검은집>과 <므이> 단, 두편입니다. <검은집>은 군대 있을때, 원작소설을 재밌게 봐서 그 기대로 본 영화이고, 이 <므이>는 <라따뚜이> 보러 가는 길에, 이 무더운 중복더위를 피하고자 평소의 저답지 않은 선택으로 고른 영화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므이의 내용은 이러합니다. 한국에 있던 소설가 윤희(조안)이 새로운 소재거리가 없어 고민하다 베트남에 있던 친구 서연(차예련)에게 '므이'의 저주에 대한 전설을 듣고 베트남으로 찾아간다는 내용입니다. 윤희는 서연과 관련된 (안좋은)소문을 소재삼아 소설을 써서 몇년전에 성공을 거둔지라, 서연을 만나기에는 좀 꺼림찍한 상태입니다.

영화는 해외 촬영을 해서 그런지... 뭐랄까, 약간 때깔(?) 안나는 느낌이 좀 듭니다. 해외촬영시에 뭐, 여러 제약조건에 따른 결과겠지요.

영화가 그 때깔로만 승부하는 것은 아니니까. 넘어가겠습니다.

이런 공포 영화류는 대부분 예산이 그렇게 많이 소요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 영화는 해외 로케이션 촬영을 하다보니 그 쪽으로 돈이 더 많이 나갔겠지요? 그래서 그런지 연기자들을 캐스팅하는데는 그다지 신경 안 쓴듯 보입니다. 영화의 두 주인공부터요. 영화 초반에 두 주인공이 대화를 주고 받는 씬을 보며 '피식'하고 웃음이 나왔습니다. 얼마만에 보는지요. '국어책읽기신공'을. 보는 내내 거슬리더군요. 공포영화답게 비명이라도 잘 질러주냐. 그것도 아니에요. 이거 아니면 저거라도 잘 해야되는데, 둘 다못하니 보는 내내 인상을 찌푸릴 수 밖에요. 그리고 과거 므이의 모습을 재연한 배우들은 그쪽배우들 같은데, 이들도 어색하기는 마찬가집니다. 에휴.. 라고 밖에..

영화의 전체적인 내용도 그렇습니다. 단순히 원귀의 전설의 배경이 '베트남'으로 옮겨간 것 뿐이지, 그다지 특색도 없습니다. '사랑에 배신당한 여자의 원귀'. 우리가 예전에<전설의 고향>에서 지겹도록 봐왔던 부류입니다. 그렇다고 특색이 있느냐, 또 그것도 아닙니다. 나름 로케이션 티내려듯이 보이는 베트남의 모습도 에~ 그.다.지 구요. 거기다가 뜬금없이 등장하는 고승과 그 고승이 제시하는 저주를 푸는 방법. 우리가 봐었던 <전설의 고향> 맞죠? 그 고승을 보고는 저의 탁월한 예지력(응?)에 영화 보는 중 처음으로 공포를 느꼈습니다. 그렇게 이 영화는 내내 예측 가능한 범위를 절대 벗어나지 않습니다.

제일 처음에도 언급했듯이, 전 참 겁이 많습니다. 그런데, 이 영화에서는 그 어떤 공포감도 느낄 수가 없었습니다. 불쑥 등장하는 원귀의 이미지로 공포감을 주려 한건지 모르겠지만, 너도나도 예상하는 부분에서 나오는 그 이미지는 더이상 공포로 다가오지 못합니다. 앞머리를 풀어헤친체, 다리까지 절며 움직이는 '므이'의 이미지는 결국은 다시한번 '사다코'를 채용한 것 밖에는 안되죠.

종합해보건데, 저한테 이 영화는 '므이'의 저주가 아니라 '중복'의 저주로 기억될 듯 합니다. 요즘 한국영화의 위기니 뭐니 아우성인데, 그들 말대로 진짜 위기라면 대체 뭐가 문제인지 부터 알고, 고칠 노력을 하면서 그랬으면 좋겠네요. 매번 애국심에 호소하는 모습은 지겨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