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Actor & Director

[배우사전 20] 제임스 맥어보이 (James McAvoy)

반년만에 올리는 배우사전입니다. 쿨럭;; 원래는 적어도 격주에 한번은 올릴려고 했는데, 타고난 귀차니즘으로 이 지경(?)까지 왔네요. 가능하면 자주 올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배우사전의 21번째 주인공은 요즘 제가 가장 완소해하는 남자배우인 제임스 맥어보이입니다. 이하 경어체가 생략됨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 1979년 1월 1일 스코틀랜드 글래스고에서 출생
- 제임스 앤드류 맥어보이 James Andrew McAvoy
- 170cm
- 아내 : 앤 마리 더프 (2006년 10월 18일 결혼)

제임스 맥어보이

- 성장기

제임스 맥어보이는 스코틀랜드의 글래스고에서 간호사인 어머니 엘리자베스 맥어보이(결혼 전 성은 존스톤)와 건축가였던 아버지 제임스 맥어보이 사이에서 태어났다. 맥어보이의 부모님은 그가 7살 때 이혼했고, 그는 그의 외조부모님과 함께 살게되었다. 그의 어머니는 그와 때때로 같이 살기도 했지만, 아버지는 어린시절 이후로는 연락을 하고 지내지 않았다. 맥어보이는 글래스고의 조단힐에 있는 카톨릭계 학교인 성 토마스 아퀴나스 중고등학교를 다녔고, 잠시동안 성직자의 길을 가는 것에 대해 생각해보기도 했다. 맥어보이는 페이스 유스 극단에 6년간 몸담으며, 마하리 길버트에게 배움을 받았으며, 2000년 Royal Scottish Academy of Music and Drama를 졸업했다. 맥어보이의 여동생인 조이 맥어보이는 가수로, 스코틀랜드의 걸그룹인 스트릿사이드의 멤버이다.

- 경력

맥어보이가 처음 배역을 맡았던 영화는 1995년작인 데이빗 헤이먼의 "니어 룸"(The Near Room)이다. 이어서 그는 1997년 작인 팻 베이커의 "리제네레이션"(Regeneration)에 앤서니 발포 역으로 출연한다. 맥어보이가 국제적인 작품에 처음으로 얼굴을 비춘 것은 스티븐 스필버그가 제작을 맡은 HBO의 2차 세계대전 미니시리즈 "밴드 오브 브라더스"(Band of Brothers)에서 였다.


또한 2003년, Sci Fi 채널의 미니시리즈 "프랭크 허버트의 칠드런 오브 듄"(Frank Herbert's Children of Dune, 프랭크 허버트의 소설이 원작)에서 레토 아트레이더스 2세 역을 맡으면서 국제적인 작품에서 처음으로 비중있는 역을 맡게 된다. 같은 해 맥어보이는 BBC의 시트콤인 "얼리 도어스"(Early Doors)의 몇몇 에피소드에 출연했으며, 폴 애봇이 각본을 맡았던 인기 스릴러 시리즈물 "스테이트 오브 플레이"(State of Play)에 출연했다. 2004년 맥어보이는 또다시 폴 애봇이 각본을 맡은 채널4의 드라마 "쉐임리스"(Shameless)에 출연했으며, 그로 인해 브리티쉬 코메디 어워드의 신인상에 노미네이트된다. 같은 해 맥어보이는 영화 "윔블던"(Wimbledon)에서 폴 베타니의 남동생 칼 코트 역으로 출연했으며, 2005년 로얄 코트 극단의 "Breathing Corpses"에서 벤 역을 연기한다. 또한 BBC가 4부작으로 제작한 "Shakespeare Retold"에서는 맥베스로 분했으며, "나니아 연대기 :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에서는 파우누스족인 미스터 툼누스를 연기한다.

제임스 맥어보이 in 나니아 연대기

2006년 맥어보이는 포레스트 휘테커와 함께 한 "라스트 킹"(The Last King Of Scotland)에서 막 의과대학을 졸업한 니콜라스 개리건을 연기한다. 개리건은 우간다의 독재자 이디 아민(포레스트 휘테커 분)의 개인주치의로 고용되고, 그가 점차 전제적인 권력자로 변모해가는 모습을 지켜본다. 같은 해, 맥어보이는 로맨스 영화 "스타터 포 텐"(Stater for Ten)에서 주연을 맡게되며 2006년 영국아카데미시상식에서 라이징 스타 상을 수상한다. 맥어보이는 같은해 크리스티나 리치와 함께 출연한 "페놀리피"(Penelope)의 촬영을 마쳤으나, 이 영화는 배급상의 문제로 2008년에 개봉했다. 2007년, 맥어보이는 "비커밍 제인"(Becoming Jane)과 "어톤먼트"(Atonment)에 출연하는데, "어톤먼트"로 그는 골든글로브 드라마부분 남우주연상에 노미네이트 된다.

제임스 맥어보이 in 어톤먼트

맥어보이의 새 영화인 "원티드"(Wanted)는 마크 밀러의 그래픽노블을 원작으로 한 액션영화로, 티무르 베크맘베토브가 연출을 맡아 오는 6월 26일 개봉한다. 맥어보이는 이 영화에서 죽은 아버지의 정체가 암살자였다는 것을 알게 된 후, 아버지와 같은 길을 걷게 되는 웨슬리 깁슨 역을 맡았다. 맥어보이의 그 다음 작품은 2009년 개봉 예정인 "어느 멋짓 날"의 마이클 호프먼 연출의 "마지막 정거장"(The Last Station)이다. 영화는 미국 작가 제이 파리니의 동명의 톨스토이 전기소설인 "마지막 정거장"을 원작으로 한 영화로 맥어보이는 조연으로 출연한다.

Year Title Role Notes
1995 The Near Room Kevin
1997 Regeneration Anthony Balfour
2000 Lorna Doone Sergeant Bloxham TV movie (BBC and A&E co-production)
2001 Band of Brothers Pvt. James W. Miller TV miniseries
Swimming Pool Mike Also known as The Pool
2002 White Teeth Josh TV movie
Bollywood Queen Jay
2003 Frank Herbert's Children of Dune Leto Atreides II TV miniseries
Bright Young Things Simon Balcairn
Early Doors Liam TV series (4 episodes; Season 1 only)
State of Play Dan Foster TV miniseries
2004 Wimbledon Carl Colt
Inside I'm Dancing Rory O'Shea Also known as Rory O'Shea Was Here
Shameless Steve McBride TV series (13 episodes; Season 1 and Season 2)
2005 The Chronicles of Narnia: The Lion, the Witch and the Wardrobe Mr. Tumnus, The Faun
Macbeth (Shakespeare Retold) Joe Macbeth TV movie
Starter for Ten Brian Jackson
2006 The Last King of Scotland Dr. Nicholas Garrigan BAFTA Award Best Supporting Actor nomination
Penelope Max/Johnny Premiered at the Toronto International Film Festival in 2006, released in the US & UK in 2008.
2007 Becoming Jane Thomas Lefroy
Atonement Robbie Turner BAFTA Award Best Actor nomination and Golden Globe Best Actor nomination
2008 Wanted Wesley Gibson UK & US release date is 27 June, 2008.
The Last Station Valentin Bulgakov Filming

- 사생활

제임스 맥어보이는 스코틀랜드 여배우인 엠마 닐슨(무대명 엠마 킹)과 16세 때 만나 2003년 헤어질때까지 연인관계를 유지했다. 그는 2003년 "쉐임니스"에 같이 출연한 앤 마리 더프와 데이트를 시작했고, 2006년 결혼한다. 그들은 런던 스트라우드 그린에 살고 있다. 맥어보이는 SF 소설을 즐겨 읽으며, 셀틱(스코틀랜드의 프로축구 팀)의 팬이다.

앤 마리 더프와 제임스 맥어보이

- 트리비아

  • 글래스고에서 자란 그는 20살때 런던으로 온다.
  • 연기에 입문하기 전, 그는 해군이 되고 싶어했다.
  • "나니아 연대기 :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 촬영 때, 조지 헨리(루시 페번시 역)는 같이 촬영에 들어가기 전까지는 맥어보이가 미스터 툼누스 분장을 한 것을 보지 못했다. 영화 상에서 루시가 툼누스를 보고 보인 반응은 조지 헨리가 실제로 놀라서 나온 것이다.
  • 제시 스펜서("하우스")가 런던에서의 룸메이트였다.
  • 2008년 엔터테인먼트 위클리 지가 선정한 '30세 이하의 남자 배우 30인'에서 18위에 올랐다.
  • 2007년 피플 지가 선정한 '현존하는 가장 섹시한 남자' 중에 한명으로 뽑혔다.
출처 : 위키피디아 & IM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