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아..mncast...

그동안 영화 예고편 및 각종 영상들을 mncast를 통해 올려왔습니다. 이유는 flv를 제가 인코딩한 그대로 올릴 수 있어서 였기 때문입니다. UCC 업체들 중에서 그나마 mncast가 속도 등에서 안정적이기도 하지만 그 이유가 절대적이었습니다.

mncast의 이런 서비스에는 그간 약간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원래는 비트레이트의 제한이 없다가 영상+음성 비트레이트 3000k, 이후에는 2500k, 그리고 얼마전에는 약 2300k정도로 점차 제한이 심해졌습니다. (뭐, 저는 1800k~2000k정도로 인코딩하는지라 전혀 상관없었지만요.)

그리고, 오늘... 인코딩한 예고편을 올리니 재인코딩을 하더군요. 뭐, 종종 이런 경우가 있었으니 다시 해봤는데 그래도 그렇더군요. mncast가 재인코딩한 영상을 받아본니... h.264 mp4인데, 화질이 조악하기 그지 없었습니다. 마치, 유튜브 고화질 영상 수준이랄까요.

그동안 고화질 flv 업로드 서비스를 국내 UCC 업체중 유일하게 지원해주던 곳이었는데, 이제는 사용 못할 것 같습니다. 구분도 없이 모든 영상을 저런 화질로 바꿔버리다니, 참 난감합니다.

프리에그가 그나마 대안책 중 하나라고 생각했었는데 속도가 너무 느리고, 마이게임티비라는 곳도 괜찮다던 것 같은데, 스킵할 수 없는 광고가 앞뒤로 15초가 붙더군요. mncast가 혹시라도 다시 flv 업로드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으면, 그냥 다음의 티스토리 자체 동영상 서비스로 올릴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에휴우...mnca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