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Review

[리뷰] 작전 (The Scam, 2009)

작전
지난 학기에 정치경제학이라는 교양과목을 듣던 중 강의하시던 강사 분이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주식은 투자가 아니다. 그저 사람들의 욕망이 가득 담긴 도박이자, 투기다.' 영화 "작전"은 여러 사람의 얽히고설켜있는, 혹자들에게는 눈먼 돈이 떠돌아다니는 주식이라는 투기판을 다루고 있습니다.

선배의 말에 넘어가 큰 돈을 잃고만 현수는 집을 나와 좋게 말해 개인투자가, 흔한 말로 백수의 삶을 살게 됩니다. 그는 5년의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주식거래에 능숙하게 되었고, 그를 통해 번 돈으로 생활을 하며 때로는 도박을 하기도 합니다.
영화는 초반에 도박판에 있는 주인공 현수의 모습을 통해서 도박과 주식을 동일 선상에 놓고 시작합니다. 도박판에서 믿을 건 자신의 운과 실력뿐이고,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은 자신의 패를 숨기고는 어떻게든 자기가 이겨 한탕 챙길 궁리에 바쁩니다. 현수가 작전주를 먹은게 발단이 되어 어쩔수없이 끼어들게 된 DGS 캐피털 황종구 사장(박희순 분)의 작전세력도 결국은 그러합니다. 여러 이들이 관여하고 있지만, 그들이 노리는 것은 공동의 몫이 아닌 결국은 자신의 몫이고, 그렇기에 서로가 자신의 계획을 숨깁니다.

주식은 흔히 타이밍이라고 합니다. 싼값에 매수해서 비싼값에 매도하는 그 타이밍. 조금만 늦어도, 그리고 조금만 빨라도 안되는 그 타이밍. 영화는 전체적으로 빠른 속도감을 보입니다. 속도감 있는 영화는 마치 주식판에서의 타이밍을 잡으려 끊임없이
계산하고 궁리하며 움직이는듯한 느낌을 줍니다만, 영화가 잡은 타이밍은 어느 순간부터는 과하게 빠르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습니다. 영화는 중반을 넘어서부터는 어느새 혼자서 저만치 달려갑니다. 빠른 속도감이 주는 경쾌함에 사로잡힌체 영화의 전반적인 상황이나 흐름을 관객에게 충분히 각인시키지 못합니다. 타이밍을 놓친 영화는 관객에게 현수의 작전이 실패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와 그를 통한 있어야할 긴장감을 만족시켜주지 못하니 "오션스 일레븐" 같은 모습을 기대했으나, 결과는 "오션스 서틴" 같은 모습이라고나 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영화는 주식이라는 현실적 소재를 다루고 있지만, 마무리에서는 최근 한국영화 "마린 보이"와 같은 무턱댄 쿨함의 폐해를 답습합니다. 흥미로운 이야깃거리를 만들어낼 수 있었던 영화라 생각되어서인지 아쉬움이 큽니다.

주연 현수 역을 맡은 박용하의 연기는 그가 최근 "온 에어"에서 선보인 캐릭터와 그리 큰 차이점을 보이지 못하는 모습입니다. 분명 성격상 여러모로 다른 캐릭터임에도 그가 연기하는 현수는 "온 에어"의 이경민과 이상하리만치 겹쳐보입니다. 영화에서 눈에 띄는 것은 "세븐 데이즈"로 명품 조연 반열에 오른 박희순입니다. 결국은 현수가 이길 것이고, 황종구가 질 것이라는 눈에 뻔한 - 더군다가 그것을 포장해주어야할 긴장감도 없는 - 상황에서도 흥미로움을 유발하는 것은 박희순의 연기입니다.

P.S 극장의 문제인지, 아니면 한국영화의 고질적인 대사녹음 문제인지 모르겠지만 대사 듣기가 귀 쫑긋하고 듣기평가 하는 느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