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스테판's Movie Story를 구독하세요~

제 블로그 하단에는 이러한 이미지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블로그를 많이 접하시는 분들에게는 이런 이미지들이 익숙하실테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에게는 알려드리는게 좋을 것 같아서 포스트를 적어봅니다.

아래의 이미지들은 가장 우측의 mixsh 관련을 제외하고는 모두 제 블로그의 RSS 구독을 위한 이미지들입니다. RSS란 무엇인가... Really Simple Syndication의 약자인 RSS는 웹의 컨텐츠를 보다 쉽게 배포하기 위한 일종의 규약 같은 것으로, 모든 블로그에는 이 RSS가 있습니다. 이 RSS를 '구독'(subscribe)하면 제 블로그에 직접 접속 없이도 편하게 제 블로그의 글들을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런 RSS를 구독해 볼 수 있게 해주는 것을 RSS 리더 라고 합니다. 이 RSS 리더는 크게 설치형과 웹기반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들은 각각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은 웹기반의 RSS 리더를 많이 사용하시는데, 그 중에서도 국내에는 한RSS를 많이들 사용합니다. 저 역시도 한RSS를 사용 중이구요. (이 외에도 구글 리더 등 그 종류는 다양합니다.)

그래서, 한RSS 기준으로 구독하는 요령을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우선은 가입을 해야합니다.


http://www.hanrss.com 으로 접속 후, 회원가입을 하시면 되는데, 필요한 것은 이메일 주소 뿐입니다.

한RSS

가입을 하시면 한RSS를 사용할 준비는 끝났습니다. 이제는 RSS 구독리스트에 추가를 해야하는데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한RSS에서 로그인 한 상태로 제 블로그 하단의 (좌측에 보이는 것과 같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기본 폴더나 임의로 지정한 폴더로 지정하신 후, 추가하기를 하시면 됩니다. 혹은 한RSS에서 검색을 '스테판'이라고 하시면,


이런 검색 결과를 보실 수 있는데, 그곳에서 구독하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 외에도 제 RSS 피드 주소인
http://feeds2.feedburner.com/stephan_s 를 직접 입력해 구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블로그에서는 제 하단에 있는 이미지 같은 RSS 구독 버튼을 쉽게 찾을 수 있으니, 이와 같은 방식으로 다른 블로그들도 구독리스트에 추가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이 추가한 RSS를 어떻게 확인하느냐... 웹기반 리더임에 따라 한RSS로 접속을 하셔야 하는데, 한RSS는 구독한 RSS가 업데이트 될 시 자동으로 알려주는 알림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www.hanrss.com/notifier.qst 에 접속하시면 다운받으실 수 있는데, 윈도우용 프로그램 부터 파이어폭스에 사용하는 부가기능까지 여러 종류를 입맞에 맞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파이어폭스 브라우저를 사용하는지라, 파이어폭스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윈도우용 알리미 프로그램은 아래의 형태입니다.

한RSS 알리미

한RSS를 통해서 구독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렸는데, 잠깐 언급해드렸듯이 구글 리더기 등 다양한 리더기가 있으니 한RSS에 익숙해지시면 다른 리더기들을 사용해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리더기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해 봅니다.

포스트 하단의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구독

RSS 피드를 통합해 관리하고 있는 피드버너로 접속이 가능한데, 그곳에서 여러 리더 중 자신이 사용하는 것을 선택해 구독할 수 있습니다.

피드버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