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Review

[리뷰] 그랜 토리노 (Gran Torino, 2008)

그랜 토리노
흔히들 알고 있듯이, 감독이자 배우 클린트 이스트우드는 보수파입니다. 그렇기에 공화당을 지지하는 인물이기도 합니다. 보수파, 공화당. 이러면 네오콘으로 상징되는 미국의 강경 보수 우익인 신보수주의를 떠올리기 쉽지만, 그는 보수라는 큰 틀 안에서 자유의지론자에 가까운 성향을 띤 인물입니다. 세르지오 레오네의 '달러 3부작', 혹은 그의 "용서받지 못한 자"처럼 총 하나 홀로 들고 자신의 판단과 정의로 서부를 누비는 총잡이, 그리고 "더티 해리", "밀리언 달러 베이비"에서 보이던 안락사 문제와 혈연관계로 이루어진 전통적 가족상의 어긋남과 그 붕괴를 대체하는 개인과 개인 사이의 관계에 대한 주목, "미스틱 리버"에서는 무너져 내린 정의를 수수방관하는 미국을, "체인질링"이 부당한 공권력에서 맞서는 한 어머니의 위대한 개인의지의 발로를 그리고 있는 것처럼 그의 연출작, 출연작에는 그런 그의 성향이 상세히 드러납니다. 그가 과거 USA 투데이와의 인터뷰에서 자신은 자유의지론적(libertarian) 시선을 좋아한다고 밝히기도 했으니, 이건 확인사살 정도가 될까요?

그러한 그의 시선은 그가 연출 및 주연을 맡은 최신작 "그랜 토리노"에서도 이어집니다. '사실, 연기를 할 생각이 없었다. 하지만 내 나이대의 이야기였고, 나에게 딱 맞는 역할이라고 느껴졌다.'는 클린트 이스트우드의 말처럼 이 영화는 그에게 딱 부합하는 영화입니다.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맡은 역할은 한국전 참전용사이기도 한 월트 코왈스키라는 노인입니다. 코왈스키는 우리가 흔히 생각할 수 있는 그런 보수적인(이라고 쓰고, 꼰대스러운 이라고 읽습니다.) 노인입니다. 포드 공장에서 일하기도 했던 코왈스키는 그런 자신의 아들이 도요타를 몰고, 또 그 차의 딜러로 일하는 것에 신경질을 냅니다. 버르장머리 없는 손녀를 보며 잔뜩 인상을 찌푸리는 것 역시 빼놓지 않습니다. 그가 거주하는 동네는 백인들이 하나둘씩 떠나고 이제는 동양계인 몽족들이 이주해와 거의 몽 타운이 된지라 그 또한 그에게는 짜증나는 일입니다. 코왈스키의 옆 집에도 몽족 가족들이 살고 있습니다.

그랜 토리노

영화는 빈번히 성조기와 코왈스키를 같이 잡으며 둘을 동일시합니다.

처음에는 옆집의 그들과 갈들을 빚던 코왈스키는 수(아니 허 분)라는 소녀를 알게 되면서 점차 변화를 겪습니다. 그리고 수를 통해 그녀의 동생인 타오(비 방 분)를 만나게 됩니다. 타오는 몽족 갱단의 신고식으로 인해 원치않은 일이지만 코왈스키의 1972년 형 그랜 토리노를 훔치려다가 들키고 그 이후로 감정의 골이 있는 상태이지만, 수의 노력으로 그 둘은 점차 가까워집니다. 하지만 수와 타오를 괴롭히는 몽족 갱단의 횡포는 점차 심해지고, 코왈스키는 그의 인생에서의 중대한 선택을 하게 됩니다.

코왈스키는 몽족 갱들에게 괴롭힘을 당하기만 하는 타오를 '겁쟁이'(big fat pussy)라고 칭하며, '스스로 맞서 싸우라고'라고 말합니다. 자신과 가족의 안녕은 자기 스스로가 나서야 지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타오는 그의 말을 따르지 못합니다. 그는 아직 어리고, 아직 많은 것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코왈스키는 그런 타오를 재촉하기 보다는 일종의 멘토의 역할을 자임합니다. 지금은 아닐지라도 언제가는 스스로로 나설 수 있도록 준비를 시키는 것입니다.

영화는 코왈스키와 타오의 이런 관계를 통해 "밀리언 달러 베이비" 처럼 개인과 개인 사이의 관계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코왈스키와 아들의 관계는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그럴 만도 합니다. 코왈스키는 무뚝뚝하고 자식에게 정을 표현하는 법을 몰랐고, 아들은 어떻게 하면 아버지 집을 팔아치울까 아니면 혹시 아버지를 통해 풋볼 티켓을 구할 수 있지 않을까만 생각하고 있습니다. 거기다 손녀의 관심사는 할아버지가 죽으면 그랜 토리노는 내가 차지할 수 있을까 입니다. 코왈스키에게 양로원 팜플렛을 내미는 아들 내외의 모습은 "밀리언 달러 베이비"에서 매기에게 재산위임계약서에 서명하라던 그녀의 가족들 같습니다. 매기(힐러리 스웽크 분)가 혼자였던 것 처럼 "밀리언 달러 베이비" 속 클린트 이스트우드는 하나밖에 없는 혈육인 딸에게도 외면 받는 실패한 트레이너였으며, 이 영화의 코왈스키 역시 혼자입니다. 코왈스키가 새롭게 관계를 맺는 이들은 그가 경멸하던, 그와 다른 인종인 수의 가족입니다. 수의 초대를 받고 간 파티에서 문화의 차이도 느끼긴 하지만 새로운 경험과 만남으로 인해 점차 그들에게 마음을 열게 됩니다. 수는 그런 코왈스키에게 아버지가 해주지 못했던 타오의 롤모델이 되어달라고 부탁합니다. 그렇게 그들은 일종의 유사가족관계를 이루게 됩니다. 이들은 "용서받지 못한 자"와 "밀리언 달러 베이비"에서의 클린트 이스트우드와 모건 프리먼처럼 인종의 경계를 넘어선 관계입니다. 극도의 보수주의자로 인종차별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던 코왈스키가 그 생각의 벽을 허물고 수와 타오의 가족과 가까워지고 마음을 열어가는 과정을 통해 영화는 반인종차별주의적 생각을 분명히 드러냅니다.

용서받지 못한 자 밀리언 달러 베이비 밀리언 달러 베이비

영화에 자주 등장하는 인물로 자노비치 신부(크리스토퍼 칼리 분)가 있는데 그는 코왈스키의 아내가 신신당부했다며, 그에게 고백성사를 통해 죄를 용서받고 마음의 평온을 얻으라고 합니다. 그는 끈질기게 그를 찾아와 설득하려 하지만 성공하지 못합니다. 코왈스키는 자노비치 신부에게 자신은 교회를 믿지 않으며 자신의 마음을 괴롭히는 것은 어떤 명령(과 같은 외부의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행동이라고 말합니다. 그간의 클린트 이스트우드의 영화들에서처럼 그에게 중요한 것은 종교나 법이 강제한 무엇이 아니라 자기자신의 생각과 판단, 그리고 그 행동입니다. 그의 마음을 괴롭히던 것의 해결 역시 종교에서 해결할 문제가 아닙니다. "밀리언 달러 베이비"에서 그는 성당을 찾았고 신부에게 물음을 던졌지만, 그에게 명확한 답이 주어지지 않았습니다. 죽어가는 그의 또 다른 '혈육'을 위한 결정에 종교는 반대를 표했지만 그는 그녀를 위해 결심을 하고 행합니다. "그랜 토리노"에서도 그는 자신의 마음을 위로할, 그로 인해 평온해질 방법을 종교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찾아 결정합니다. 몽족 갱단들이 있는 한 수와 타오, 그리고 그들의 가족이 결코 평화로워질 수가 없다고 생각하고 그런 판단이 가장 우선한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어쩌면 그는 타오의 얼굴에서 그를 괴롭히던 과거의 상을 떠올렸을 수도 있습니다. 스스로 일어선 그 분연한 의지와 결단은 다른 이들에게는 평화를, 그에게는 그를 괴롭히던 마음의 불안을 잠재워줍니다. 십자가의 예수와 같은 그의 모습은 그것을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자노비치 신부는 말합니다. 코왈스키에게서 오히려 많은 것을 배웠다고.

영화의 제목이기도 한 영화 속 코왈스키의 차 '그랜 토리노'는 많은 이들의 부러움을 사는 차입니다. 몽족 갱단들이 눈독을 들이는 차이기도 하며, 코왈스키의 지인 역시 관심을 가집니다. 그가 가진 그 차는 단순히 멋있는 자동차가 아니라 성공을, '아메리칸 드림'을 상징합니다. 코왈스키가 소유하고 있던 그랜 토리노를 훔치려드는 몽족 갱단의 모습은 결국 미국의 주류인 백인보수층이 다른 인종들을 바라보는 시각입니다. 자신들의 성공을 훔쳐서 좀먹으려는 존재들. 그들은 처음 코왈스키가 보여줬던 것처럼 총을 겨누며 막아섭니다. 하지만, 코왈스키는 변합니다. 타오와 정을 나누면서 그는 타인종이 무조건적인 악이 아니라 타오와도 같은 선이 존재한다는 것을 깨달았으며 타오를 가족과도 같은 관계로 받아들입니다. 코왈스키가 타오에게 가르치는 것은 그저 남자답게 사는 방법이 아니라 미국이라는 나라에서 성공해 일어나는 방법입니다. 코왈스키가 혈연으로 맺어진 가족이 아닌 타오에게 자신의 그랜 토리노를 넘겨주는 것은 '아메리칸 드림'이라는 그 성공의 희망을 주류 백인들만의 울타리에 가두고 차별하는 것이 아니라 타오로 대변될 수 있는 다른 인종의 미국인들과도 나누는 것입니다. 영화는 그것이 저무는 세대가 새로운 세대에게 주는 선물이자 역할이라고 말합니다. 코왈스키의 굳은 결심과 어우러진 그 의미는 더욱 빛나며 누구나 꿈꿀 수 있고 그렇기에 희망을 품을 수 있는 '아메리칸 드림'이 지금의 미국을 있게 했다는 것에 비추어 그 가치를 다시금 생각해보게 합니다.

그랜 토리노

'아메리칸 드림'의 또다른 상징. 코왈스키의 그랜 토리노.

영화 "그랜 토리노"는 인생의 경험이 많은, 그리고 신념이 굳은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듣는 것 같습니다. 그의 이야기는 때로는 웃음을 주며, 자극적이지 않으면서도 가슴 깊이 울리는 감동을 함께 전해 줍니다. 강압적으로 윽박지르는 설교를 늘어놓는게 아니라 머리와 가슴으로 모두 생각케 하는 뜻깊은 교훈을 남기는 그런 이야기. 그 이야기는 그의 인생 모든 경험이 총집대성된 이야기입니다. 과거에는 서부의 총잡이로, 때로는 강력계 형사로, 가장 최근에는 한 모성을 지지했던 그의 인생 이야기말입니다. 그는 너무도 훌륭한 감독이자, 배우이자, 그리고 보수주의자입니다.

우리나라 나이로 여든의 고령에도 누구 못지않은 정력적 활동으로 끊임없이 훌륭한 작품을 만들어주시는 클린트 이스트우드 감독님에게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그의 전작 "체인질링" 때에도 했던 말이지만 감독님, 오랫동안 저희 곁에 머물러주세요.

P.S 아카데미는 이 영화를 왜 작품상이나 감독상 후보로 선택하지 않았을까요? 올해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숀 펜이 수상소감에서 웃으며 말한 바처럼 '그들이 호모를 더 좋아해서' 일까요? (농담)

P.S2 영화에서 나름 눈에 띄는 장면은 그의 "용서받지 못한 자"를 연상케 하는 장면입니다. "용서받지 못한 자"를 보신 분들이라면 그 장면으로 인해 오히려 더 많은 감정의 교차 혹은 반전을 느끼실 수도...

P.S3 프레스 블로그에서 주최한 시사회를 통해 본 영화로, 국내에는 3월 19일 개봉합니다.

P.S4 영화의 예고편 등의 부가영상 및 소개는 홈페이지 http://www.gran-torino.co.kr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