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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박쥐 (Thirst, 2009)

[Movie/Review]
박쥐
박찬욱 감독의 2009년 신작 "박쥐"는 한글 제목뿐만 아니라 영문 제목 "Thirst" 까지도 이 영화의 속성을 너무도 잘 드러냅니다.

'Thirst'. 갈증, 혹은 갈망. 무엇을 향한 갈증과 갈망일까요? 뱀파이어가 된 신부,  현상현(송강호 분)에게는 피를 향한 목마름이고 태주(김옥빈 분)에게는 '평생 그들의 강아지처럼' 산 자신의 지겹고 비루한 현실에서 벗어나고픈 욕망, 아버지 신부(박인환 분)에게는 단 한번이라도 세상을 보고 싶은 바람입니다. 이 영화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하나같이 무언가가 결핍되어 있고, 정도의 차이를 가지고 그 것의 해소를 찾습니다. 수요일마다 마작을 즐기러 태주의 한복집을 찾는 모임의 이름마저도 '오아시스' 입니다.

그런데 그러한 결핍, 그리고 결핍의 갈증의 해소가 그들에게 만족을 줄까요? 아닙니다. 갈증의 해소는 그 과정에 있어서 다른 무언가를 필요로 합니다. 상현에게는 그를 '더 이상 수도자도, 신부도 아니게' 만들고, 태주는 '신앙이 없어 지옥에 가지 않는다며' 자기의 욕망을 상현에게 설득시키고 그 뜻을 이루지만, 지옥보다 더한 죄책감의 무게가 그녀를 짓누릅니다. 그러한 해소는 다른 무엇과의 상호 존립할 수 없는 상충적인 관계를 만듭니다. 뱀파이어가 된 신부처럼 이 모순적인 관계와 상황의 연속이야 말로 이 영화라 할 수 있습니다. 한글 제목 '박쥐'. 뱀파이어를 상징하는 동물로서 뿐만 아니라, 우화 속에서 등장하는, 날짐승들은 들짐승이라고 하고 반대로 들짐승들은 날짐승이라고 비난하는 박쥐의 그런 애매한 관계 속 모순은 바로 이 영화를 한마디로 요약합니다. 박찬욱 감독은 애초에는 이 영화의 영문 제목을 "Evil Live"라고 지을 생각이었다 합니다. 악과 삶이 철자의 앞뒤를 바꾸는 것만으로 같아집니다. 삶 속에 악이 있고, 악 속에 삶이 있는, 삶에 자리 잡은 본능과도 같은 죄악. 이 역시도 영화와 어울리는 재밌는 제목이라 생각합니다.

이 영화가 전개되는 원동력은 끊임없이 이어지는 모순과 그 충돌입니다. 상현이 뱀파이어가 되어 버린 것도 애초에는 다른 고통 받는 사람들을 위한 목적으로 자신을 백신 테스트 대상으로 삼았다 뜻하지 않게 이루어진 결과입니다. '행복고전의상실'은 절대 '행복'하지 않고 한복집에서 마작을 즐기는데에 그치지 않고 라여사는 '시마이'라는 말로 영업종료를 알립니다. 상현에게 고백성사를 통해 죄를 사해준 아버지 신부는 오이디푸스 컴플렉스적 희생양으로 변합니다. 상현은 그를 성자로 믿는, 자신에게서 구원을 바라던 사람들을 위해 강간을 택합니다. 일일이 늘어놓을 수 없는 영화 속 모순의 합창은 잔혹한 치정극 속의 블랙 코메디라는 형태와 더불어 박찬욱 감독이 전작에서도 이야기했던 죄악과 그 구원에 대한 탐색으로 이어집니다.

충돌하는 강렬한 이미지와 이야기는 단순히 시각적으로 받아들이는데 그치지 않고, 정신을 자극합니다. 그 짜릿함이 "박쥐"의 재미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가능케하는데에 배우들의 호연도 빠질 수가 없습니다. 대한민국 대표배우라는 말이 이제는 너무도 당연스러운 송강호의 연기는 물론이고, 김옥빈의 연기는 말 그대로 놀랍습니다. 일상의 권태로움에 지쳐가는 여자에서 색기와 요기를 넘나드는 그녀는 이 영화를 관통하고 있습니다. 이전 "올드보이"의 강혜정이 그러했듯 김옥빈은 "박쥐"라는, 자신의 필모그래피의 한 획을 그을만한 작품을 만났습니다.

"사이보그지만 괜찮아"라는 조금은 미흡한 행보 이후에 다시 자신의 자리로 박찬욱 감독이 돌아온 것 같아 더욱 마음에 드는 영화 "박쥐" 입니다.

P.S "쌍화점"의 조인성 씨도 아니고, 송강호 씨의 노출이 여배우의 영화 속 노출을 눌러버리다니.. 이게 이 영화의 가장 큰 놀라움 아닌가요?(퍽..)



본 포스트에 포함된 이미지와 영상 등은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모든 권리는 영화의 제작/배급사 및 원저작권자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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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설리반 [2009.05.05 15: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사실 좀 실망이 컸습니다... 박찬욱 감독이 이번엔 도가 지나쳤다고 생각이 드네요..
    예상외로 구성면에서도 많은 결함이 있었던것 같고... 이번엔 너무 과욕을 부린건 아닌지...

  2. 24 [2009.05.05 15: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봉준호감독 보다는 역시 박찬욱감독이죠. !!
    이제 너희가(평론가 포함) 뭐라하든 난 내길을 갈거라는 자존심 내지 배짱.
    한국의 아티스트에서 중에서 이런 스타일의 사람 없는뎅... 멋있어욤.

  3. csm1989 [2009.05.05 18: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의 말대로 그가 만든 작품 중 가장 나은 작품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네이버 평점을 보니 씁쓸하기만 하네요

  4. BlogIcon shinsee [2009.05.05 19: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이 영화 꽤 맘에 들었어요. 전 오히려 이 영화가 <올드보이> 이후 지금까지의 작품들 중 가장 대중적인 영화라고 생각했는데 말이죠. ㅎㅎ 어쨌거나 김해숙 아줌마의 '시마이' 다시 생각나서 풋 웃었습니다.

  5. BlogIcon B.J Penn [2009.05.06 00: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드디어 리뷰가 떳군요!!! 무지 기다렸고, 잘읽었습니다. ^^!!

    김옥빈 양 한건 한것 같군요 ~~

    하나 궁금한게 있는데,

    박감독님의 영화는 항상, 진지한 장면에서도, 웃음을 주는 요소가 등장 하던데,

    (ex. "올드보이" 에서, 감금방을 다시 찾아가는 장면 중, 첫번째로 마주하게 되는 감금방 경비가 읽고 있던 순정만화 책....ㅋ)

    이번 영화의 예고편만 봐서는 너무 진지할것만 같아서, 살짝 쿵 코믹요소도 배제 될 듯한 인상을 심어준던데..

    저는 특이하게, 박감독님의 그런 살짝 살짝 나오는 코믹요소를 굉장히 좋아해서 말이죠 ㅋ

    이번 작품 박쥐에서도 그러한 요소들이 부분 부분 등장하나요??

  6. 블루스덕 [2009.05.06 18: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드이어 오늘에서야 관람을 했네요..
    재미있었다기 보다는.. 그렇다고 재미없게 본건아니지만..
    지금까지 본 박찬욱 영화중 가장 박찬욱스러운 작품이라는 느낌이 들더라구여
    엔딩장면도 좋았구여.
    신부의 신분때문에 절제해왔던 인간적인 욕구와 피에대한 갈망.. 하지만 살인은 NO...
    흡혈귀가 되고나서 피에대한 갈망과 무차별적인 살인을 통해 지금까지 자신의 비참한 나날들에 분풀이 하는듯한 옥빈양의 모습사이에 뭔가 모호한 경계를 지니면서 충돌하는 걸 잘 묘사한거 같아요. ㅋ
    아 주저리 주저리 많이 떠들었네요 ^^;; 주말에는 스타트랙을~~~

  7. 스타크제네레이션 [2009.05.06 21: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평이 굉장히 심하게 엇걸리는군요 한쪽은 완전 포르노 영화다 한쪽은 괜찮다.
    저는 어느편을 들어야 할지 모르겠네요 DVD로 나오면 봐야 할까하고 고민됩니다.ㅎ

    • BlogIcon Stephan [2009.05.06 22: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미인도>, <쌍화점>에 비한다면야 애들 장난이고, 노출의 이유 역시 앞의 두 영화보다는 확실하죠; 앞의 영화들이 진짜 극장에서 보는 불필요한 포르노라고 할까요;

  8. 아잉 [2009.05.06 22: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테판님!!
    궁금한게 있는데요..
    극중에서..강우가 입벌리고 누워있는 상태에서..
    태주가 집게로 입안에 넣었다 뺐다 하는 마치...쌀 보리 를 연상시키는 행동을 하는데..
    그건 무슨 의미인가요??

    강우가 죽은후..태주가 악몽을 꾸는 장면에서 한번 더 나오는데..
    무슨 의미인지........알수가 없네요..-_-

    알려주세요!!!

    • BlogIcon Stephan [2009.05.06 22: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것도 이미지를 통한 일종의 모순적 상황의 연출이라고 생각해요. 입에다가 계속 실가위를 넣었다뺐다 하죠. 입에 다가 어떤 의미로는 무기를 계속. 남자가 보통 자기의 무기(..)를 여자의 입에 넣는 것이 일반적인데 그 반대의 경우가 된 것이죠. 즉, 일종의 펠라치오의 이미지를 그런 식으로 표현했다고 생각합니다. 강우와 태주의 성적관계가 그간의 정황도 그렇고 그리 정상적이지 않다는 것도 느낄 수가 있고, 그런 이미지에 덧씌워진 것이 강우를 죽이고파하는 태주의 욕망이구요.

  9. BlogIcon 배트맨 [2009.05.07 00: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박찬욱 감독다운 영화더군요. 이제 그의 스타일로 회귀한 것 같습니다. 노골적으로요.
    팬으로서는 상당히 괜찮은 영화라고 해야 할까요. ^^*
    일반적인 관객들은 받아들이기 힘들겠지만, 그것도 이해가 되고요.

  10. 가나다라 [2009.05.07 21: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불해히도 대중들에게는 다가서기힘든 벽을 하나만드셨다고볼수밖에

  11. 로어셰크 [2009.05.19 16: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금자씨 때 너무 영화에 힘을 줬던것 빼고는 찬욱이감독영화 다 마음에 듭니다.이번 박쥐도 좋았고요. 사이보그지만 괜찮아,(각본을쓴)미쓰 홍당무,박쥐 모두 대중들에게 반응이 안좋은걸 보니 이제 대중들에게 통하기는 글렀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