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Trivia

[트리비아] "다크나이트 라이즈"에 관한 소소한 이야기들

출처 : IMDB


1. 크리스토퍼 놀란은 배트맨 영화 3부작을 완성한 첫번째 감독이다. 슈퍼히어로 영화 3부작을 완성한 감독으로는 두번째. (샘 레이미가 "스파이더맨" 3부작으로 그 첫 주인공.)


2. 크리스챤 베일은 시리즈 중 로빈이 등장하면 배트맨 역할을 맡지 않겠다고 공언했다. 크리스 놀란은 어두운 톤인 자신의 영화에 부적합한 로빈을 등장시키지 않을 것에 동의했다.


3. 크리스챤 베일은 세 편의 실사 배트맨 영화에서 배트맨/브루스 웨인 역을 연기한 첫번째 배우이다. 케빈 콘로이는 2011년 까지  일곱 편의 애니메이션에서 배트맨/브루스 웨인 역을 연기했다.


4. 촬영감독 월리 파이스터는 전체 영화를 IMAX 포맷으로 촬영하는 것에 관심을 가졌다. 그러나 3D화에 있어서는 파이스터와 크리스 놀란 모두 경기를 일으켰다. 최종적으로 "다크나이트 라이즈"는 50분의 IMAX 촬영분과 35mm와 70mm 포맷이 함께 쓰인 나머지 촬영분으로 이루어졌는데, IMAX 카메라가 소음이 커 대사 장면에까지 사용하기는 어려웠기 때문이다.


5. 제시카 비엘, 젬마 아터튼, 케이트 마라, 샬롯 라일리, 키이라 나이틀리, 앤 해서웨이가 셀리나 카일 역의 오디션을 봤다. 최초 오디션을 통해 앤 해서웨이, 제시카 미엘, 케이트 마라가 스크린 테스트를 받게 되었고 최종적으로 앤 해서웨이가 셀리나 역을 따냈다.


6. 나오미 와츠, 레이첼 바이즈, 마리온 꼬릴라르가 미란다 테이트 역을 연기할 배우로 물망에 올랐는데, 최종적으로 마리온 꼬틸라르가 미란다 역을 맡게되었다. 마리온 꼬틸라르는 그의 아들, 마르셀을 출산하고 두 달후 촬영에 참여했다.


7. 로빈 윌리암스가 휴고 스트레인지로 등장한다는 루머가 있었다.


8. 앤 해서웨이의 셀리나 카일 역 캐스팅 소식이 전해진 후, 해서웨이가 셀리나 카일의 또다른 자아인 캣우먼으로 등장하게 될지 궁금증이 증폭되었다. 아카데미 시상식 후 오프라 윈프리의 인터뷰에서 해서웨이는 그 질문에 본인이 캣우먼으로도 등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9. 짐 고든 역의 게리 올드만에 따르면, 크리스 놀란은 유출을 막기 위해 배우들에게 영화의 엔딩을 구두로 전달했다고 한다.


10. 크리스 놀란이 톰 하디를 베인 역에 캐스팅한 이유 중 하나는 영화 "락큰롤라"에서의 연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에 반해 톰 하디는 영화 "장기수 브론슨의 고백" 때문에 캐스팅 되었다고 생각했다 하는데, 알고보니 크리스 놀란은 "장기수 브론슨의 고백"을 본적도 없다고.


11. 약 1만명의 엑스트라가 하인즈 구장 장면을 찍기 위해 동원되었다. 본인으로 등장하는 하인스 워드를 포함한 일부 피츠버그 스틸러스 선수들이 등장한다.


12. 주노 템플이 맡게된 홀리 로빈슨 역에 클로이 모레츠, 제니퍼 로렌스가 오디션을 봤다.


13. 헐리우드 리포터에 따르면, 앤 해서웨이의 스턴트 대역 배우가 배트 포드를 몰다 충돌해 아이맥스 카메라 한대를 망가뜨렸다고 한다. 이로 인해 크리스 놀란의 영화에서만 두대의 아이맥스 카메라가 박살났다. 첫번째는 "다크나이트"에서 조커의 지하도 트럭 질주씬에서라고.


14. 캣우먼을 연기한 앤 해서웨이는 "스파이더맨"의 블랙 캣/펠리카 하디 역에 캐스팅되기도 했었다. 당시 샘 레이미가 진행 중이던 "스파이더맨 4"에는 벌쳐와 블랙 캣이 등장할 예정이었다.


15. 이번 영화에서의 베인은 영화 "배트맨 앤 로빈"에서의 주먹질만 아는 무뇌아가 아닌 원작 코믹스의 캐릭터에 가깝다. 원작에서 베인은 리더이자 전략가, 일당백의 모습으로 배트맨과 맞선다.크리스 놀란에 따르면 '육체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배트맨/브루스 웨인을 테스트하기 위해' 베인을 메인 악역으로 선택했다고 한다.



16. 앤 해서웨이는 캣우먼 역을 위해 일주일 중 5일을 격한 운동과 스턴트 트레이닝, 댄싱 연습을 하면서 보냈다. 해서웨이는 그 나날들을 육체적 한계로 치달았던 날들이었다고 말했다.


17. 톰 하디는 베인 역을 위해 13kg을 찌우고, 영화에서 사용할 다양한 격투 스타일을 익혔다.


18. 톰 하디는 베인에 대해 완전한 테러리스트라고 설명했다.

그는 잔인하며, 그 결과를 달성하는데만 목적을 둔 격투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잔혹하고, 육중하고... 역겹다. 그것은 싸움이 아니라 학살이다.
19. "다크나이트" 개봉 후, 아론 에크하트는 그 다음 영화에 투페이스로 다시 등장하고 싶다고 밝혔으나, 크리스 놀란은 하비 덴트는 죽은 것이 확실하며, 그의 죽음이 고담시에 큰 반향을 남김게 된다고 말했다.



20. 한스 짐머는 온라인을 통해 사람들의 다양한 소리를 모아주기를 요청했고, 그런 소리들을 합쳐 영화 스코어로 만들었다.


21. 66년작 "배트맨", 팀 버튼의 "배트맨2"에 이어 캣우먼이 등장하는 세번째 배트맨 영화이다.


22. 앤 해서웨이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 출연했는데, 그 영화는 "배트맨", "배트맨2"의 팀 버튼이 연출했다. 그 영화에서 팀 버튼은 이전 자신의 영화에서 알프레드 역을 연기했던 마이클 고와 함께 작업했는데, 이 영화가 마이클 고의 생애 마지막 작품이 되었다.


23. 마리온 꼬틸라르 역시 팀 버튼이 연출한 "빅 피쉬"에 출연했다. "배트맨2"에서 펭귄 역으로 나온 데니 드 비토 역시 "빅 피쉬"에 등장한다.


25. 크리스 놀란의 전작 "인셉션"의 톰 하디, 조셉 고든 레빗, 마이클 케인, 마리온 꼬틸라르가 다시 뭉쳤다.


26. 영화 "배트맨" 시리즈에 등장한 여성 빌리언들은 모두 아카데미 노미네이트 경력이 있다. "배트맨2"의 미셸 파이퍼, "배트맨 앤 로빈"의 우마 서먼, "다크나이트 라이즈"의 앤 해서웨이. (스테판 주 : 금지어의 할리 베리 까지;;;)


27. 크리스 놀란이 마이클 케인과 함께한 다섯 번째 작품이다. "배트맨 비긴즈", "프레스티지", "다크나이트", "인셉션".


28. 이번 영화를 통해 크리스챤 베일, 마이클 케인, 모건 프리먼, 킬리언 머피, 게리 올드만이 "배트맨" 영화 세편에 출연하게 되었는데, 그들 외에 故 마이클 고,  故  팻 힝글이 다른 배트맨 시리즈를 통해 세 편의 "배트맨" 영화에 출연했다.


29. 크리스 놀란은 이번 영화의 메인 악역으로 베인을 선택했다. 그런데 원작 코믹북에서 베인을 창조한 이들 중 하나의 이름이 그레이엄 놀란이라는 사실. 그레이엄 놀란과 크리스 놀란이 어떤 관계가 있는지는 알려진 바 없다.


30. 앤 해서웨이는 원작 코믹스의 캣우먼에 영향을 준 헤디 라머의 영화를 보며, 이번 영화 속 캣우먼 캐릭터를 만들어나갔다.


31. 영화 시작, 고든의 연설의 마지막 문장 'I believed in Harvey Dent.'는 코믹스 "배트맨: 롱 할로윈"에서 하비 덴트의 아내 질다의 마지막 대사 'I belive in Harvey Dent.'에서 따온 것인데, 이는 영화 "다크나이트"에서 하비 덴트의 선거 슬로건으로 사용되기도 했다.



32. "다크나이트 라이즈"의 프리미어 자정 IMAX 시사회의 티켓은 육개월전 매진되었다.


33. 공개된 영상 중 미식축구 경기장 장면에서 'Ravenstahl'이란 저지의 선수가 보이는데, 'Luke Ravenstahl'은 피츠버그 시장의 이름으로 피츠버그는 이 영화의 로케이션 장소 중 하나였다.


35. 영화 "다크나이트"는 코믹스 "킬링 조크"와 "롱 할로윈"에서 영감을 얻었는데, "다크나이트 라이즈"는 코믹스 "다크나이트 리턴즈", "나이트폴", 지진이 강타한 이후의 고담을 다룬 "노 맨스 랜드"에서 영감을 얻었다.


36. 앤 해서웨이는 오디션을 받으면서 자신이 할리 퀸 역의 오디션을 받는 것이라 생각했다 한다. 크리스 놀란과 이야기를 나누고서야 캣우먼 역의 오디션 중임을 알았다고.


37. 앤 해서웨이는 캣 우먼 역을 무척이나 원해서 오디션 후 신경이 날카로워져 있었다고 한다. 스크린테스트가 끝난 후 처음으로 그녀의 매니저에게서 전화가 왔는데, 그가 좋은 소식이 있다고 말했다고 한다. 그 즉시 해서웨이는 '내가 캣 우먼이다!' 라고 소리치며 방 안을 방방 뛰어다녔다고. 하지만 매니저는 그녀를 진정시키며 그녀가 아카데미 시상식의 호스트가 되었다고 말했다고 한다. 캣우먼에 대한 기대에 부풀었던 그녀는 그 이야기에 정신이 멍해졌다고 한다. 다행히도 얼마 안되어 다시 연락이 와 그녀는 캣우먼 역을 맡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다.


38. 크리스 놀란은 이 영화의 테마가 '고통'이라고 밝혔다. "배트맨 비긴즈"는 '공포', "다크나이트"는 '혼돈'.


39. 데이빗 S. 고이어의 최초 트리트먼트는 투페이스가 세번째 작품에서 주요 캐릭터로 등장하는 것이었다. "다크나이트"의 마지막에 조커가 하빈 덴트에게 상처를 남기면서 세번째 작품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었다. "다크나이트"의 마지막에 하빈 덴트가 죽게되는 것으로 바뀌면서 배트맨과 하비 덴트의 관계가 깨지고, 그 여파의 영향에 대한 것으로 스토리가 바뀌었다.


40. 톰 하디는 스크립트를 읽기도 전에 베인 역을 승낙했다. 그는 구두로 그가 전례없이 강도높은 스턴트 트레이닝을 받게 될 거라는 전해받았고, 그는 그것을 기꺼이 해냈다.


41. 크리스 놀란은 "배트맨 비긴즈"와 "다크 나이트" 때처럼 제임스 뉴튼 하워드에게 한스 짐머와 같이 스코어 작업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하지만 하워드는 "인셉션"에서 놀란과 짐머가 작업한 결과가 훌륭해 자신은 불필요해 보인다고 생각했다 한다.


42. 프로듀서 엠마 톰슨에 따르면, 고담의 압도적인 크기를 강조하기 위해 크리스 놀란이 피츠버그에서 촬영하기로 결정햇다고 한다. 또한, 이전 두편의 영화를 통해 이미 시카고의 구석구석을 모두 촬영했기 때문이기도 했다고 한다.


43. 영화에서 셀리나 카일은 그녀의 또다른 자아인 캣우먼으로 언급되는 적이 없다. 그러나 다양한 공식 머천다이즈에서 셀리나 카일은 캣우먼 복장을 한체 캣우먼으로 표시되어 있다.


44. 故 히스 레저에 대한 경의의 표시로 "다크나이트 라이즈" 내내 조커에 대해서는 언급되지 않는다.



45. 코믹스에서 베인은 신체적 능력과 전투력을 강화시키는, '베놈'이란 물질을 주입하는 기기를 달고 다니는데, 영화에서는 만성적인 고통 때문에 마취제를 투여하는 기기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온다.


46. 일리아 드 메자는 어린 탈리아 알 굴 역을 거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