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Review

[리뷰] M (2007)

이명세 감독의 작품이라고 하면, 보통 화려한 영상미를 떠올리게 됩니다.

이번 "M" 역시 그런 이명세 감독의 장기가 충분히 드러난 작품입니다. 우리나라 영화 같지 않은 때깔이 물씬 흐르는 영화죠. 영화의 색으로만 본다면, 스릴러에 어울릴 법도 합니다만, 그 때깔을 벗기고 나면, 그냥 단순한 멜로입니다. 더도덜고 말고 상투적인 멜로.

"M"은 별것 없는 내용을, 시각적 혹은 청각적 이미지로 둘둘 말아놓고 있습니다. 내용이 별것 없기때문이지, 예전 "형사"보다 더욱더 이미지에 촛점을 맞추기 시작했고, 더이상 이 영화에 이야기가 필요한 것인가, 라는 의문까지 들게 만듭니다.

M
"M"은 관객에게 상당히 불친절한 영화입니다. 감독이 만들어내고 꾸며놓은 이미지들은 감독 자신에게만 유효한 이미지일 뿐, 관객에게 어떠한 영향도 주지 못합니다. 최소한의 관객과의 소통도 주지 못한체, 영화는 이미지로 시작해 이미지로 끝납니다. 감독만이 알 수 있는 그런한 이미지들의 나열일 뿐입니다.

그러다 보니, 배우들의 연기는 역시 겉도는 느낌이 강합니다. 그냥 감독의 틀에 맞춰진. 혹은 감독에 의해 움직이는 마리오네뜨 같습니다. 그나마 기대를 걸었던 공효진도 그러해서 더 실망이 컸던지도 모르겠습니다.

"형사"에서보다 실험적으로 한발 더 나아간 이 영화는, 그럼으로써, 상업성과 예술성의 경계에서 한쪽으로 크게 치우쳐버리고 맙니다. 즉, 상업영화적 매력은 바닥으로 곤두박질쳤습니다. 필름 2.0에서는 올 Thumb up을 줬던데, 평론가분들이야 영화의 예술성에 더 치중하시는 경향이 있으니 상관없지만, 일반 관객들의 반응으로 봐서는 조만간 극장에서 내릴 것 같으니, 보실 분들은 서두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아, 꽃돌이 이미지가 강한 강동원을 보기 위한 여성팬분들이 많이 찾으신다면 또 모르겠네요. 영화가 강동원의 샤방스러운 모습을 잡고 있지는 않지만, 그래도 강동원은 멋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