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리뷰] 색, 계 (色, 戒: Lust, Caution, 2007)

[Movie/Review]

베니스 영화제 황금사자상 보다는 20분간의 파격적인 정사 장면으로 화제가 된, 이안 감독의 신작 "색,계"를 보고 왔습니다.

20분간의 무삭제 정사장면이라는 자극적인 홍보에 혹한 이유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베니스 영화제 황금사자상 수상이란 것이 이 영화에 끌린 가장 큰 이유일 것입니다.

영화를 본 후 직후에는, 글쎄요...

저는 이 영화를 보면서 계속 찜찜하고, 좌불안석인 상태였습니다. 처음부터는 그랬던 것은 아니고, 왕 치아즈(탕 웨이 분)가 처녀성을 잃는 순간부터였습니다. 왕 치아즈가 이(양조위 분)를 처단하는 계획에 동참할 때, 적어도 그녀에게 구국의 일념이 보이지 않습니다. 오히려 다분히 광위민(왕리홍 분)에 대한 호감 때문으로 보여집니다. 그 후에도, 딱히 왕 치아즈, 그녀에게 애국심이 불타오른다거나 하는 모습은 보이지 않습디마.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자신의 처녀성을 스스로 버립니다. 무려 광위민에게도 아닌 사람한테. 직전에 광위민과의 짧게 스치는 시선 사이에서 그를 위해서.. 라고 생각해버릴수도 있지만, 이 영화가 무슨 '서방님, 아니되어요. 제가 하겠사와요.'하는 구식 신파조 영화도 아니고 말이죠.

색,계
이 부분을 이해 못하게 되면서 그 후도 전 이 영화를 이해 못했습니다. 첫 단추가 잘못 끼워진 느낌이랄까..

영화 속 왕 치아즈의 캐릭터 역시 불만입니다. 그녀는 결국 사랑 앞에 나약하고, 결국에 사랑때문에 스러져가는 전통적이고 전형적인 여성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저는 소설,영화,드라마를 불문하고 이런 식으로 여성이 그려지는 것을 정말 싫어합니다.(보석과, 반지. 그 후의 왕 치아즈의 행동은 더더욱.) 남성인 저는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여성분들은 어떤 생각을 하셨을지 궁금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왕 치아즈가 결국에는 사랑하게 된 이는 영화 소개 등에서 악역으로 표현됩니다. 그렇지만 영화 속에서는 딱히 이가 악역같아 보이지 않습니다. 일본의 개라고 그를 비난하는 소리나, 그가 고문이나 조사 등이라는 말을 하지만 말입니다. 이보다는 오히려, 우선생이 더 악역같아 보입니다. 우선생의 거짓된 행동, 말. 어떻게 보면 왕 치아즈나 광위민, 그리고 그들의 친구들은 우선생한테 이용당했다고 생각될 정도입니다. 중국과 같은 일본의 식민지배의 아픔을 겪었던 우리나라 상황에서(적어도 저에게)는 불편한 이미지였습니다.

큰 화제가 된 20분간의 정사씬은, 이게 그렇게 호들갑을 떨 정도인가라는 반문을 하게 될 정도입니다. 혹여라도 단순히 이 영화를 이 정사장면 때문에 보려고 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그리 좋은 선택은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영화 속에서의 왕 치아즈와 이의 정사 장면은 둘의 감정적 변화를 표현하는 어쩌면 가장 좋은 방법일 수 있지만, 전후의 그 둘의 감정흐름에 대한 묘사보다는 이 정사 장면에 그 모든 것을 담으려한 너무 극단적인 방법이 되어버렸습니다. 극단적인 이런한 방법 후에 왕 치아즈의 '그 사람이 뱀처럼 내 몸으로 들어온다. 이러다 그 사람이 내 심장까지 들어오면...' 같은 표현을 굳이 사용할 필요가 있었는가 하는 의문이 듭니다.

마지막으로 이 영화가 시대를 조망하는 시선은 다분히 미국적입니다. 중국 편을 들기에도 뭐하고, 일본 편을 들기도 뭐하고, 판단을 흐렸습니다. 이것을 가지고 식민지배를 받았던 나라의(나라 출신의) 감독이 그 사실을 극복하고 만든 시대와 인종을 뛰어넘는 보편적 감성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브로크백 마운틴"으로 아카데미 감독상을 수상했지만, 이방인이 감히 미국의 마초성을 대변하는 '카우보이'를 다룬다는 말을 들었던 감독이 그 말을 염두에 두었던 것인지..나는 이제 미국인이라고.) 이 영화의 배경을 그대로 2차세계 대전 당시의 독일 치하의 프랑스, 독일 치하의 폴란드, 독일 치하의... 로 옮겨놓았다면, 상을 준 유럽동네나 미국에서 과연 지금과 같은 평을 주었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개인적으로 영화를 분류할때 저는 단순히 Good, So so, Bad로 분류하고는 합니다. 이 "색,계'에는 Bad를 주고 싶은 마음이었으나, 그래도 머리 속에 이런저런 불만을 구시렁 대던 2시간 30여분의 시간 동안 지루함을 주지 않았던 연출 때문에 So so 라고 말해봅니다. 더불어 베니스에서의 상은 이안이라는 이름과 서양인들이 좋아하는 동양적 느낌. 거기에 더해 대부분의 영화제에서 선호하는 여배우의 파격적 노출 이라는 복합적 요인의 작용이 아닐까, 감히 폄하해봅니다.

P.S 오랜만에 극장에서 탄성을 들었습니다. 그 보석과 반지가 등장할때 두번, 여성분들의 탄성. 그리고 이어지는 웃음.

P.S2 이의 "남자들에게 (보석은) 그저 돌일뿐이다."는 대사는 참 동감을 하게 되더군요. 그리고, "당신 손에 끼워져 있는 모습을 보고 싶다." 라는 대사도... 남자들에게 보석, 혹은 그것을 이용한 반지는 사랑하는 여자가 그것을 가지고 좋아하는 모습을 통해서 자신이 더 큰 기쁨을 얻는 도구일테지요.


본 포스트에 포함된 이미지와 영상 등은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모든 권리는 영화의 제작/배급사 및 원저작권자에게 있습니다.

rss        추천

::: 사람과 사람의 교감! 人터넷의 첫 시작! 댓글을 달아주세요! :::

  1. BlogIcon 슈리 [2007.11.09 19: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양조위의 캐릭터가 너무 선한 부분위주로만 잡았다고 생각해요. 오히려 우선생같은 쪽이 더 현실적이라고 보여요. 너무 선하게만 그려지는 저항군같은 쪽은 우선생처럼 독한면이 있는게 사실적인것 같습니다.

    • BlogIcon Stephan [2007.11.09 22: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다른 곳에 올린 글의 댓글 중, 이안은 더이상 대만/중국 감독이 아니라, 미국 이민 감독이라는 말이 떠오르네요. 배경이 배경인데도, 히로인과의 정에 얽히는 관계때문에 이의 다른면을 전혀 드러내고 있지 않지요. 이 뿐만 아니라, 단순히 힘들어 보이는 생활을 그려낼 뿐, 일본의 식민지배에 관한 어떤 시선도 내포하지 않구요. 중도적인 입장에서 고루 표현했다고도 하던데, 아무리 생각해도 우선생 쪽은 아니었거든요. 배경만 빌려썼을뿐, (결말에서도 볼 수 있듯이) 그저 지나치게 통속적인 멜로물로 생각되네요.

    • BlogIcon 슈리 [2007.11.10 15: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생각해보니 이안감독이 시대상황에 대해선 어떤 시각을 보류한것 같군요. 전혀 생각하지 않았었는데 스테판님 댓글보고서야 생각이 났습니다=_=
      보통이라면 이안감독의 손을 들었겠지만 이번같은 경운 친일파문제라 쉽게 말못하겠네요..

    • BlogIcon Stephan [2007.11.10 16: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예, 아쉬운 부분이지요. 다분히 미국적인 시각이구요. (중국편들기는 뭐하고, 그렇다고 일본편들기도 그렇고..이런;;) 두 사람의 멜로 자체도 그렇게 크게 특출난 점이 없는 통속극이고, 배경 자체를 바라보는 시각이 그러하다보니, 왕 치아즈가 그렇게 가는 과정에 설득력이 떨어집니다.

  2. BlogIcon yours [2007.11.09 22: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보기에 색,계는 '멜로' 영화인데, 굳이 구국의 일념이나 애국심을 강하게 표현할 필요가 있었을까요? 오히려, 인간의 본연적인 감정 표현에 충실했다는 점에서 '멜로'로 성공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

    • BlogIcon Stephan [2007.11.10 16: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3년 후에야, 영화에서 말하는 어쩔 수 없는 이끌림에 의해서라는 (자뭇 뻔하고,) 단순한 답으로 해결이 되지만, 처음의 모습은 어떻게 설명이 안되네요. 무엇이 왕 치아즈가 처녀성을 잃도록 하는 계기가 되었을까요? 애국심? 광위민에 대한 애정? 왕 치아즈의 인생을 바꿔놓는, 이 영화의 시작이나 다름 없는 부분이 설명이 안됩니다. 또한 애국심 등을 빼놓는다면, 왕 치아즈가 이를 사랑하는 것이 왜 안타까운지, 그리고 그녀와 친구들이 죽음을 향하게 되는 모든 것이 부정되게 됩니다. 그렇게 되버리면 이 영화는 멜로는 커녕, 살 색 가득한 에로 영화밖에 되지가 않지요. 인간 본연의 감정, 그 이끌림을 표현함에 있어서, 정사장면으로만 해결 보려한 것은 좀 아니지 않았나싶습니다. 개인적인 취향 탓인지 몰라도, 저는 유려한 감정의 흐름을 보는 것을 더 좋아하거든요.

    • BlogIcon 신어지 [2007.11.11 15: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결국 왕 치아즈의 동기에 대한 부분을 어떻게 찾아내느냐가 관건인 영화가 되었군요. ^^

    • BlogIcon Stephan [2007.11.11 15: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첫 의문이 든 부분이기도 하지만, 전체적인 시선이라던지,감정의 변화라던지...기대 이하여서요^^

  3. BlogIcon GoldSoul [2007.11.11 11: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치아즈가 그렇게 된 건 이럴 수도 저럴 수도 없는 그 시대의 분위기때문이였다는 생각이 들어요. 곁에 가족도 아무도 없고, 외롭고, 의지가 되는 친구들 틈에서 연극을 하고 술을 마시면서. 거창한 애국심으로 시작한 건 아니였지만, 어느순간 발을 빼지 못하는 상태가 되어 버렸고. 막부인이 되어서 임시거처로 돌아와서 예전에 담배를 거절했던 치아즈가 담배를 자연스럽게 피잖아요. 그 장면이 인상적이였어요.
    그냥 저는 그 시대를 격정적으로 산 두 인물에 대한 이야기 인 것 같아요. 친일파이거나 애국투사이거나. 외롭고 쓸쓸한 그 시대, 극과 극의 인물이 육체를 통해서 한 줄기 기댈 곳을 찾는 순간 비극일 수밖에 없다는. 배경보다 인물에 아웃포커싱된 영화라고 생각하고 봐서 기대했던 것보다는 약간 부족하긴 했지만, 괜찮게 봤어요.
    스테판님의 글도 잘 읽었습니다. 저도 트랙백 걸고 갈께요. :)

  4. BlogIcon 신어지 [2007.11.11 15: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왕치아즈가 이를 암살하는 데에 멋지게 성공해내는 스토리였어도 역시
    재미있었을 것 같아요. 하지만 저는 <색, 계>를 멜러로만 이해했습니다. ^^

    • BlogIcon Stephan [2007.11.11 15: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개인적 취향이었다면, 그쪽이라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사랑에 약한 여자는 너무 뻔해서요; 멜로이기는 한데, 둘의 감정을 너무 정사장면에 모두 쏟은 느낌을 강하게 받았습니다. 그래서, 시대적 배경이나 그 모든 것을 지우려고 한 것 같지만..

  5. BlogIcon 신어지 [2007.11.11 15: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엥~ 트랙백 보내드렸는데 쓰레기통으로 빠졌나봐요. ㅠ.ㅠ

  6. 영화광 [2007.11.11 16: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잠을 설칠 정도로 보고 싶은 영화이지만
    스테판 님의 글에 공감합니다
    당시의 정조관념으로 여성의 처녀를 그렇게 쉽게 버릴 수 없을 텐데 말입니다
    아무튼 영화를 본 다음 판단해야 되겠네요

    • BlogIcon Stephan [2007.11.11 16: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저 이 영화에 대한 의견 중 minority가 되버린^^ 이의 소심한 불평으로는 사람들이 감독의 이름. 거기에 더해진 영화제 수상이라는 감투 같은 요인에 접고 들어간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배우의 노출에 대한 평가도 그렇고...

  7. BlogIcon 케노비 [2007.11.11 19: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엇보다도 노출을 중심 포인트로 삼고 홍보하는 영화사가 참으로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그리고 거기서 나오는 모든 행동의 뒤에는 명확한 이유가 있다기 보다는 복합적으로 여러가지 일들이 있었고, 그렇기 떄문에 논리적으로 말이 되지 않는다는 말씀은 약간;;;
    아무튼 (역시)저도 상당히 마음에 들었습니다,이렇게 저는 다수쪽으로 돌아서는건가요^^?;;;
    그리고 이안 감독이 유보적인 결론을 내린다는건 새삼 이 글을 보고 느끼게 되는군요!
    좋은 글 읽고 트랙백 넘기고 갑니다~

    • BlogIcon Stephan [2007.11.11 19: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트랙백 감사합니다^^;
      흥행을 최우선으로하는 수입사 입장에서는 베니스영화제최우수상이라는 타이틀보다는 20분간의 무삭제가 더 구미가 끌리니까요; 제 블로그 유입되는 검색어 중 '색,계 무삭제', '색,계 정사장면, 인터넷에 공개돼' 라는 것이 눈에 띄네요. 영화에 실망해서 그런지, 그런 홍보사의 방식에 뭐라 할수가 없네요^^ 정사장면에 힘을 기울이다보니, 그런 복합적 배경을 제대로 표현을 못한 것 같습니다. 원작 소설을 보지는 못했지만, 단편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래서 원작부터 그런 설명이 부족했던 것인지, 아니면 감독의 시선에 따른 변화였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8. BlogIcon 내 삶의 스크린에서 [2007.11.12 20: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늘 아시아쪽 영화는 일본 영화 붐만 있다가... 간만에 중국쪽 영화가 화제니까 신선한 느낌입니다...
    아직 못 보았는데... 왠지 꼭 보아야만 인터넷에서 의견교류가 될것 같은 분위깁니다,하하..

    저도 이번주말쯤에 보려고 하네요

    덧글들까지 잘 읽었습니다^^

  9. BlogIcon Cccchan [2007.11.22 03: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은 참 볼만한 영화가 없구나~ 싶을 때 입소문이 난 '색계'였습니다. 하지만 기대가 컸던만큼 실망도 컸습니다. 배우들의 연기는 흡족했지만 막부인의 인생엔 뚜렷한 동기부여가 안되고
    너무 긴 러닝타임은 음울한 시대적 배경의 긴장감을 마구 감소시켰습니다. 솔직히 중간에 나가고 싶었지요^^; 무엇보다도 이 영화에서 어떤 의미로든 재미는 찾기 힘드네요. 제가 평한다면 기대없이 본다면 So so, 소문을 믿고 간다면 Bad가 될 것 같네요.

    • BlogIcon Stephan [2007.11.22 10: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 영화를 보고 더더욱 이안 감독을 거장이라고 칭하는 이유를 알 수 없었습니다. 감투 앞에서 무조건 숙이고 들어가는 것 같아 아쉽습니다.

  10. 지나가다 [2007.11.28 01: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 시대가 그렇게 가볍게(?) 다루어져야 하나 하고 저도 안절부절 못했어요. 리뷰어들의 열정적인 글쓰기에 꼭 봐야 할것 같아 봤는데 전 좀 지루하더군요. 여주인공의 동기가 도통 이해하기 어렵고 시대를 배경으로만 깔고 인물들을 묘사하려 한거 같아 불편하더군요. 중국계 감독들 한테 느끼는건 화면의 강렬함이에요. 그것 때문에 심정적으로 압도당하는 분들도 많구요. 너무 좋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제가 잘못 봤나 하는 느낌이 들었는데 잘 읽었읍니다.
    건필하세요^^

  11. BlogIcon bada [2008.07.17 21: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 생각과 비춰보면 Stephan 님의 평가는 꽤나 후하시네요...저는 꽤나 지루했었거든요...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