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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마이클 클레이튼 (Michael Clayton, 2007)

[Movie/Review]

The Truth 진실

영화 “마이클 클레이튼”은 U/노스라는 다국적기업과 KBL이라는 거대 로펌이 행하는 진실에 대한 은폐와 그 진실의 공개 사이에서 갈등하는 변호사, 마이클 클레이튼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The truth is adjusted.' (진실은 조작되었다)라는 이 영화의 헤드카피 처럼 영화 속에서 진실은 가려지고, 진실을 밝히려는 이는 그에 대한 댓가를 치루게 됩니다.

로펌 KBL에서 십수년간 해결사 역을 해온 마이클 클레이튼은 동료 아서의 의문스러운 자살의 결과로 진실과 마주하게 되고, 그로 인해 갈등을 겪습니다. 은퇴를 위해 모은 돈을 모두 레스토랑에 투자했지만 부도를 맞고 빚더미에 앉은 그는, 자신의 현실적 위치와 진실의 공개 앞에서 갈등합니다. 영화는 그런 그의 갈등이 극대화되는 과정을 위해서 초반부는 잔잔한 흐름을 유지하다 후반부로 갈수록 그 피치를 올리기 시작합니다. 초반의 흐름에서부터 마이클 클레이튼이 결코 도덕적 선함으로만 무장한 인물이 아님을 묘사한 결과로 폭파된 자동차를 뒤로 하고 도망가는 그의 뒷모습을 보며, 그에게 묻게 됩니다. ‘어떻게 할꺼야? 진실 앞에서 도망치는 거야? 아니면, 그 은폐로부터 도망치는 거야?’

마이클 클레이튼
결국 진실을 택한 그는 모든 것을 밝히고 홀로 건물 밖으로 나와 택시를 탑니다. ‘50불치만 좀 돕시다.’ 진실을 밝힌 그지만, 그의 피곤하고 초췌한 표정에서 외로움과 쓸쓸함이 느껴집니다. 진실을 밝힌 이는 그렇게 홀로 외로울 뿐이라는 현실을 떠올리게 하지만, 그 속에서 점차 나타나는 희미한 미소. 진실과 희망을 담아내는 그 미소는 새로운 믿음을 싹틔웁니다.

Realm and Conquest 마법의 영토

“마이클 클레이튼” 에는 한권의 책이 등장합니다. ‘마법의 영토’ Realm and Conquest 라는 마이클의 아들, 헨리가 읽는 소설입니다. 헨리는 아서와의 통화에서도 이 책에 대해 말합니다. ‘사람들은 의미도 모르는 같은 꿈을 꾸며 살아가고, 원하지 않게 어딘가로 소환되어진다.’ 그 말이 현실의 은유임을 안 아서는 진실을 그 책에 묻게 되고, 마이클은 ‘마법의 영토’ 사이에서 진실을 발견합니다. 우리네 현실도 그와 다르지 않습니다. 진실은 분명 가까운 곳에 있습니다. 우리가 찾지 못하거나, 외면하거나, 신경쓰지 않아 스쳐지나갈 뿐입니다. 현실이란 책의 페이지 사이에 진실은 그렇게 존재합니다.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상을 보게 될 것이다’ 너무나 유명한 “매트릭스”의 광고 카피입니다. 인간이 만들어낸 영화가 현실 속에서는 상상 조차 할 수 없는 그 무엇을 보여준다는 자신감의 표현입니다. 그런데 과연 그럴까요?

헨리는 아버지에게 소설에 대해 이런저런 이야기를 합니다. ‘여기 나오는 모든 사람들은 서로를 서로에게 밝히지 않아. 누가 적인지 모르니까.’ 헨리는 아버지가 그 책을 읽지 않았다고 불평하지만, 마이클은 그 책을 읽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가 살고 있는, 그리고 앞으로 겪을 현실이 그 소설보다 더 적나라하기 때문입니다. 영화 속에서는 이렇게 표현됩니다. 골목에서 바게뜨 빵을 가득 들고 있는 아서와 마이클의 대화 중, 마이클은 아서에게 말합니다. '난 네 적이 아니냐.' 아서가 답합니다. '그럼 넌 누구야?' 우리 현실에서는 어떨까요? U/노스의 ‘씨를 뿌리고...’ 하는, 진실과는 상반된 이미지 광고가 우리의 현실에서 ‘또 하나의 가족’, ‘여러분의 믿음으로 여기까지 왔습니다’ 라는 이미지 광고로 오늘도 TV에서 보여지는 것을 보면 그것은 더욱 확실해집니다. 마이클이 책을 살피던 도중 보이는 ‘마법의 영토’ 의 삽화 중 말 한마리가 있는 언덕. 자동차를 몰고 가던 마이클은 똑같이 언덕 위에 있는 말들을 보고는 차에서 내립니다. 한 마리의 말과 세 마리의 말. 책 속의 이야기는 현실의 은유이고 축소판일 뿐이지 그 이상을 보여줄 수는 없습니다.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상을 보게 될 것이다’ 이 문장은 우리가 미처 인지하지 못한 현실의 이야기입니다. 이 영화는 상상 그 이상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아니, 못합니다. 현실은 소설, 영화보다 아름답고 또, 추악하기 때문입니다. "마이클 클레이튼"에서 보여지는 모습도 결국은 현실의 더 험하고 어두운 부분의 일부일 뿐입니다.

And, George Clooney 그리고, 조지 클루니

조지 클루니는 마이클 클레이튼 그 자체였습니다. 현실과 진실 앞에서 갈등하는 그의 몸짓, 눈빛은 묵직한 영화의 주제를 끌어가는 큰 힘입니다. 홀로 거리에 나와 택시를 잡아탄 그의 피곤한 얼굴, 눈가의 주름. 눈치챌 수 없을 만큼 서서히 드러나는 옅은 미소. 영화의 모든 이야기와 주제를 말없이 대변하는 그의 모습은 이 영화 최고의 장면임에 분명합니다. 그런 조지 클루니에게 아카데미가 손을 내밀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조지 클루니

2007/12/04 - [Movie/Actor & Director] - [배우사전 19] 조지 클루니 (George Clooney)
2007/11/25 - [Movie/Trivia] - [프리뷰] 11월 마지막주 스테판's Must See Movie : 마이클 클레이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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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BlogIcon GoldSoul [2007.11.30 14: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으아. 아들의 책 이야기를 제대로 듣지를 못해서 영화가 끝나고 떠올리면서 답답했었거든요.
    제목조차 기억나질 않았는데, 스테판님의 리뷰덕분에 기억을 더듬을 수 있었어요. 감사해요-
    이 영화, 처음에 지루한 척하면서 그 진가를 숨기고 있었어요. 마지막 장면들을 위해서.
    조지 클루니, 정말 최고예요. :)

  2. -_-;; [2007.11.30 19: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작품성은 좋은 것 같고, 연기도 잘 했는데 흥행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영화...
    영화 속에 암시하는 장면들 이해하기 너무 어렵고, 특히 영화 중에 관객의 흥미를 잡아끄는 장면도 없다. 완전지루해...ㅠㅜ

  3. BlogIcon 배트맨 [2007.12.02 02: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이 작품에 호평을 내리지 않았기 때문에 트랙백을 보내보았습니다.
    배우들의 열연은 인정하지만요. ^^*

    토니 길로이가 처음부터 너무 어려운 장르와 소재를 선택한 것인지, 아니면 연출가로서의 능력은 각본가만큼의 재능이 없는 것인지.. 참 아쉬운 영화였네요. 제 리뷰를 읽어보셨지만, 저는 썩 잘 뽑아낸 영화라는 생각은 안들어서요.. -_-

    • BlogIcon Stephan [2007.12.03 00: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 영화에 만족을 해서인지, 토니 길로이가 첫 연출 입봉작으로 최고의 선택과 결과물을 내었다는 생각이 드네요^^

      법무팀장인 카렌은 아서와는 대척점을 이루는 인물입니다. 아서가 진실 앞에서 임원으로 몸담았던 로펌에 반하는 것을 택했다면, 카렌은 드디어 승진해 오른 법무팀장의 위치에서 진실보다는 현실적 선택에 안주했구요. 그녀 역시 현실이라는 결정을 내리기까지 갈등을 합니다. 직접적으로 언급을 못하고, 흔들리는 눈빛과 불안한 표정 등에서 그런 모습이 보이지만, 결국은 선택은 아서와는 반대죠. 카렌의 그러한 모습은 화장실에서 발표할 내용을 끊임없이 연습하는 모습에서 그녀가 지위 내 역할완수라는 현실적 목표를 중요시한다는 것을 통해 이미 알 수 있습니다. '마법의 영토'에서 처럼 의미도 모르는 같은 꿈을 꾸며, 소환되어져 살아가는 존재가 카렌입니다.

      느끼기에 토니 길로이가 캐릭터를 구성해나가는 모습은 언제나 만족스럽습니다. 연출면에서도 상업적인 측면에서의 재미는 부족할지몰라도, 이 묵직한 주제를 이끌어가는 힘은 그저 배우들의 연기만이 아니라, 토니 길로이의 연출력이라고도 생각해봅니다.

      P.S 마지막 라스트 장면에서 옅은 미소만 없었더라면, "오발탄"까지도 엮을뻔했습니다-_-a 갈곳을 잃고,처연한 표정으로 던지던 "가자."와 옅은 미소전까지의 혼자가 된 초췌한 표정으로 몇바퀴 돌자던 그 모습..

  4. BlogIcon 배트맨 [2007.12.02 03: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법무팀장 캐릭터 이야기가 나왔으니까 저도 적어봅니다. ^^;

    글쎄요. 법무팀장의 캐릭터를 알리기위한 장치들이 보이기는했지만, 과연 그가 살해라는 극단적인 최후의 지시를 해야 할 정도로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었을까에 대한 수긍은 하기 힘드네요. 살인은 지위내 역활완수에 들어갈 수 있는 범위가 아니지요. 갱 조직이나 FBI같은 조직이 아닌 이상이요. 더군다나 아무리 비도덕적인 기업이라지만, 영화에서도 나오듯이 전 세계에 진출해있는 글로벌한 회사의 법무팀장이 말이지요. 팝콘영화가 아니였기 때문에 더욱 더 그렇습니다.

    법무팀장은 일예로만 든 것이고요. 마이클이 진실을 알게된 후 별 고민과 번뇌없이 바로 해결하는 것도 썩 잘 된 구성과 완성도는 아닌 것 같아요.

    작품성과 완성도에서 조금은 실망감이 들더군요. 애시당초 오락성을 기대하고 간 작품은 아니였거든요.

    • BlogIcon Stephan [2007.12.02 10: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더이상 다른 수단으로는 아서를 막을 방법이 없었죠. 병원수감도 못시키고, 단순한 증거인멸로 아서를 막을수는 없다는 것을 알게된것이죠.그러한 상태에서 제거는 가장 확실한 해결책이구요. 거대글로벌기업의 이중성에는 이런 모습 역시 포함됩니다. 갱. 갱 이상입니다. 도청에 미행에, 하라면 한다는 청부인(많이 해본솜씨),걸림돌인 인물의 제거. 세계적 기업의 다른 면에서는 이런 일이 벌어지고 있다는 이중성을 드러내는 또하나의 부분입니다. 너무 영화적 이지 않는가. 라면 바로 우리나라에서 벌어지고 무노조신화 기업의 그 이면을 보면 결코 영화적이거나 극적이지 않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이클 클레이튼의 결정을 내리는 과정은 저는 그 언덕 장면에서 봤습니다. 피곤한 모습으로 차에서 내려 언덕위의 말 앞에서는 마이클. 그리고 하늘을 번갈아쳐다보는 그. 차량 폭발. 저는 제 리뷰 속의 글 처럼 이해를 했지만, 다른 쪽에서는 그 언덕이 영화속 현실에서 남아있는 최후의 순결한 보루라고 하는 글도 있더군요.

      거기에 더해 차가 폭파 된 것을 보고 도망 친후, 마이클은 카렌에게 '돈이면 됐었다구!' 라고 외치는데, 이 대사로 다시금 극이 주욱 이어왔던 마이클의 캐릭터를 다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5. BlogIcon 신어지 [2007.12.02 21: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빨간 책 내용을 자세히 듣지를 못해서 영화 속 상징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제대로 파악하도록 해줬어야 하는 거 아니냔 말이다! ㅋ

    그럼에도 마이클 클레이튼의 터닝 포인트가 자발적인 것이 아니었다는 점이
    못내 아쉽네요. 그게 오히려 <마이클 클레이튼>의 작품성을 더 높여주는
    요소가 되었다고 할지라도요.

    • BlogIcon Stephan [2007.12.02 22: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마이클 클레이튼이 딱히 선이라는 위치에 서있던 인물이 아닌지라, 외적인 개입 없이는 각성(엄밀히 말하면 선이라는 의식을 갖고 택했다기보다는 오히려 다른 의미의 현실적인 선택으로 보이기는 합니다.)이 조금 어려웠던듯 보입니다. 마지막에도, '돈이면 됐었다'라는 걸 보면 더욱 그렇구요^^

  6. BlogIcon 배트맨 [2007.12.03 15: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테판님 저 이 영화 리뷰로 블로그에서 첫 악풀을 경험해봅니다. 익명성을 이용해서 비난을 저한테 퍼붓고 갔네요. -_-a

    '스릴러라고 했는데 스릴러가 아니였다 그래서 실망이다'라고 했다면서 저를 홍보에 놀아난 관객으로 치부하더군요. 드라마와 스릴러 두가지 모두 실망이였다라고 적었는데 참.. 본인은 재밌게 봤다면서 가는데, 저보고 어쩌라는 것인지..

    <마이클 클라이튼>이 무슨 정치 포스팅이나 종교 포스팅을 한 것도 아닌데..
    답답한 마음에 들려보았습니다. 저 블로깅하다가 잘못하면 총도 맞을 것 같아요..
    <마이클 클라이튼>이 뭐길래.. orz

    • BlogIcon Stephan [2007.12.03 16: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는 그냥 그런가보다 하는 스타일인지라^^(...기 보다는 차라리 욕이라도 남겨줘요..;;)

      내가 본 이 영화나 내 리뷰를 이렇게 보는 사람도 있구나..하면서 내 의견에 따른 피드백이라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 BlogIcon 1004ant [2007.12.05 17: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배트맨님 포스팅에 댓글 단 분이.. 제 포스팅에 달았어야 하는건데.. 저는 가차없어요~~ ^^

  7. BlogIcon 1004ant [2007.12.05 17: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입봉작품이 이 영화였다면... 그전 각본가로써.. 엄청났다고 하더라도.. 첫 데뷔작이라면... 상당히 좋은걸요.. 배우들 연기도 연출하는 사람에 따라 차이가 나는 걸보면... 조지 클루니가 연출가의 역량과 무관하게 절대연기력을 보유한 배우는 아니라고 생각하거든요.. ^^

    • BlogIcon Stephan [2007.12.05 17: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시나리오작가에서 감독으로 턴한 또하나의 성공담이 될 것 같습니다^^

      조지 클루니는 이후에 브래드 피트와 함께 코엔 형제와 작업한다는데, 이 역시 기대!

  8. BlogIcon 오만과 편견 [2008.03.05 06: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트랙백 걸고 갈께요.

    이 영화는 엔딩씬이 절대 잊혀질 거 같지 않은 영화 였어요.

  9. BlogIcon bada [2008.10.14 16: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테판님의 기대와 달리 안타깝게도 이 영화는 조연인 틸다 스윈튼에게만 손을 내밀었네요...결과적으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