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Trivia

[트리비아] "어톤먼트"에 관한 소소한 이야기들

어톤먼트

이안 맥큐언의 "속죄"를 원작으로 한 조 라이트 감독의 신작 영화, "어톤먼트"에 관한 소소한 이야기입니다. 이하 경어가 생략됨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 영국의 아담한 마을인 레드카에 프랑스 뒹케르크의 세트장이 세워졌다.

- 에밀리 왓슨과 크리스틴 스콧 토마스가 에밀리 탈리스(세실리아, 브라이오니의 어머니) 역을 맡을 뻔 했다.

- 애비 코니쉬가 18세의 브라이오니 역에 고려되었으나 "골든 에이지" 촬영 일정 문제로 캐스팅이 불발되었다.

- 유명한 장면인 뒹케르크 철수를 담은 5분이 넘는 롱테이크 샷은 총 4번 밖에 촬영을 하지 못했다.(그 중 세번째 것이 영화에 쓰였다.) 이것은 스탭들 그리고 1000명이 넘는 엑스트라를 운용해야 하는 시간적 제약과 밀물이 세트장까지 밀려오기 전에 촬영을 끝내야 했기 때문이었다.

- 뒹케르크 철수 장면을 담은 5분이 넘는 롱테이크 샷을 촬영하는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촬영 스케쥴로는 이틀 내에 촬영이 완료되었어야 했다. 그러나 로케이션 스카우트의 보고에 따르면 두번째 날의 정오까지도 촬영에 충분한 품질의 광량이 확보되지 못했다. 이로 인해 감독인 조 라이트는 촬영 전략을 수정해서  한대의 카메라도 촬영하기로 했다. 첫날, 그리고 둘째날 오전에 촬영 예행 연습을 했다.

- 감독인 조 라이트가 뒹케르크 장면에서 까메오로 출연했다.

- 로몰라 게리(18세의 브라이오니 역)는 자신의 분량을 4일 동안 촬영했다.

- 뒹케르크의 거리와 발전소 장면은 그림즈비 제방에서 촬영되었다.

- 조 라이트는 키이라 나이틀리가 18세의 브라이오니 역을 연기해 주기를 원했으나, 키이라 나이틀리는 세실리아 캐릭터를 좋아했고, 그 역을 맡았다.

- 제임스 멕어보이는 이 영화의 시나리오가 자신이 읽어본 것들 중 최고라고 생각했다 한다.

- "어톤먼트"는 2007 베니스 영화제 개막작에 선정됐다. 감독 조 라이트의 나이는 35세로, 가장 어린 나이에 베니스 영화제 개막작을 연출한 감독이 되었다.

- 레드카 주민들이 50 파운드의 출연료를 받고 뒹케르크 장면의 엑스트라로 참여했다.

- 레드카에 세워진 뒹케르크 세트의 제작 비용은 100만 파운드(약 18억)이다.

- 개봉시 영화 프린트는 'Saturday'라는 가짜 이름을 가지고 우송되었다. 이 이름은 영화의 원작 소설의 작가인 이안 맥큐언의 다른 소설 제목이다.

- 로비가 경찰에 연행되고, 그의 어머니가 '거짓말쟁이들' 이라고 울부짖을때, 그 장면을 브라이오니가 창문을 통해 지켜보고 있다. 그 창문은 어떤 인물의 스테인 글라스로 장식되어 있는데, 이는 성녀 마틸다이다. 마틸다는 거짓말로 비난받은 이를 위로해주는 수호 성인이다. 또한, 마틸다는 시인 힐레어 벨록의 시 "마틸다"의 그 마틸다로, 이는 앞으로의 일을 암시하는 것이다. 이 시는 거짓말로 인해 후에 불타죽은 마틸다 이야기를 시로 표현했다.

출처 : IMDB

2008/02/23 - [Movie/Review] - [리뷰] 어톤먼트 (Atonement,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