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Review

[리뷰]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2008)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올여름 한국영화 최고기대작으로 꼽히던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에게는 빛좋은 개살구라는 표현이 가장 적합할 듯 합니다. 어쩌면 웨스턴으로 이어진 김지운 감독의 장르실험의 문제가 또 다시 드러난 영화라고 할 수도 있을 테구요.

여러 매체의 인터뷰에서 볼 수 있듯이 김지운 감독의 영화의 시작은 하나의 이미지에서 시작됩니다. 이번 영화에서의 그 이미지는 아마도 끝없는 황야를 거침없이 질주하는 사내들의 모습이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김지운 감독이 그런 이미지를 스크린 상으로 꾸며내는데에 재주가 있음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그러한 이미지들을 한데 엮어서 어떤 이야기를 관객에게 전해줄지에 대한 스토리텔링 능력은 이전 재주에 비해 못미침이 역력해보입니다.

영화는 한장의 지도에서 출발합니다. 현상금 사냥꾼인 도원(정우성 분)이 등장하고 마적단 두목인 창이(이병헌 분)가 등장하고 그리고 태구(송강호 분)가 등장하면서 이야기가 전개되는데, 영화의 축을 담당하는 이 세 인물의 관계에서 오는 긴장감이 그렇게 좋은 편이 아닙니다. 실상 이 세 인물이 고르게 자신의 아우라를 발산하는 것이 아니라, 이상한놈 윤태구가 그 중심에 서고 나머지 두명의 인물은 그를 그저 서포트 해주는 수준에서 그치고 말기 때문일 것입니다. 특히나 도원의 캐릭터가 존재감이 가장 미약한데 말안장 위에서 장총 돌리기만으로는 태구의 농담 따먹기 상대밖에 안되는 도원의 존재를 어떻게 부각시킬 수가 없습니다. 그런 캐릭터의 존재감만 문제느냐, 어쨋든 극의 중심인 태구의 캐릭터에도 문제가 있습니다. 송강호가 맡은 윤태구는 말그대로 송강호의 배역인데, 이 말인 즉슨 그간 송강호가 펼쳐온, 그래서 대중들이 충분히 인식하고 있는 그런 캐릭터를 그대로 재활용한것 뿐이라는 것입니다. 어떤 분은 이를 두고, 관객이 마치 방청객 같았다라고 하더군요. 일리 있는 말입니다. 방청객들은 어디서 웃어줘야할지 예상하고, 준비하잖아요. 또한 이병헌의 연기 역시 그간 보여줬던 그의 한계지점에서 나아가지를 못합니다.

위와 같은 세 인물 사이의 이야기를 유지해내기도 버거운 판에 영화는 삼국파에 독립군에 일본군까지 등장시킵니다. 세 인물 이외의 인물들의 등장은 이야기 상의 필요성이라기보다는 마지막 하이라이트 볼거리를 위해 이야기를 의도적으로 희생시켜버린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서 안좋은 의미로 지저분한 이야기가 되어버리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그런 희생을 감수한 액션이 만족스러운가 하면 사실 그것에 긍정을 보내기에도 조금은 조심스럽습니다. 그 결과로 탄생한 마지막 황야에서의 대접전에서 인상적인 것은 단지 사운드 뿐이며, 액션신에서 느낄 수 있는 긴장감이 미비합니다. 물량을 보여주기만 할 뿐이지, 그 물량에서 오는 느낌 이외의 무엇을 제공해주지 못하는 것입니다. 이는 굳이 마지막 대접전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영화에서 보여지는 대다수의 액션신이 그러한 느낌을 줍니다.

영화에 대한 기대가 너무 컸던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니면 김지운 감독이 그리고자 하는 속칭 김치 웨스턴이 그저 허울좋은 헐리우드 블럭버스터의 또다른 한국식 변형이었다는 것을 미리 깨닫지 못했던 때문일지도 모르겠구요.

P.S 제목과 삼자구도 외에는 그다지 인용하지 않았다고 하던데 실제로는 세르지오 레오네의 "달러3부작"의 오마쥬에 가까운 장면이 여럿 보이더군요.

P.S2 정우성은 이번에도 무슨 대사를 치는지 제대로 못알아듣겠습니다. 외모를 제외하고 본다면 국내남우 중 연기력이 가장 더디게 성장하는 혹은 제자리걸음인 배우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P.S3 특별출연 엄지원보다도 출연량이 적어보이는 안습의 이청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