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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인셉션 (Inception, 2010)

[Movie/Review]
인셉션
Nolan is back! "다크 나이트"로 전세계를 뒤흔든 크리스토퍼 놀란이 신작으로 돌아왔습니다. "인셉션". "다크 나이트"의 성공으로 스튜디오에게서 이전보다 더한 권한을 부여받았을 것이 분명한 놀란은, 그 기회를 자신의 오리지널 각본을 바탕으로 한 첫 대작에 사용합니다.

기억과 인간 내면에 대한 탐구는 그간 놀란의 작품세계에 지속적으로 보여지는 공통주제였으나 "인셉션"에서는 그에서 한발 더 나아가 꿈과 현실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하며 이전 작품세계를 끌어안습니다.

"인셉션"의 큰 스토리의 골격 자체는 어쩌면 매우 단순합니다. 타겟이 된 대상의 꿈에서 의뢰인이 요구한 정보를 빼오는 추출자 돔 코브(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분)는 어떤 사정으로 인해 고향 미국에 있는 아이들을 만나지 못하고 해외를 떠도는 신세입니다. 그러던 중 사이토(와타나베 켄 분)가 그의 경쟁기업의 상속자 피셔(킬리언 머피 분)의 머리 속에 어떤 정보를 심어준다면('인셉션') 그가 무사히 미국으로 돌아갈 수 있게 해주겠다 제안합니다.

놀란의 거대한 지적 유희의 미로

놀란은 이 이야기를 진행해나가며 복잡한 지적유희를 동반한 거대한 미로를 창조했습니다. 어디가 위이고 어디가 아래인지 모를 '펜로즈 계단', 그리고 코브와 아리아드네(엘렌 페이지 분)가 거울 안에서 끝없이 반복되어 이어지는 이미지를 통해 꿈, 그리고 꿈 속의 꿈, 꿈 속의 꿈 속의 꿈으로 연결되는 그 안에서 과연 어느 것이 현실이고 어느 것이 꿈인지 구분할 수 있을 것인지 지속적으로 반문합니다. 꿈은 무의식의 현실이자 자아를 비추는 거울이기에 끊임없는 꿈 속에서 현실의 자아와 무의식의 자아를 구분해 인식하는 것이 가능하냐는 것입니다.

그에 더해 반복되어 나타나는 맬을 통해 자아의 그림자에 가려져 있는, 통제할 수 없는 무의식의 존재와 피셔를 통해 보여주는 오이디푸스 컴플렉스의 모습, 각 단계별 꿈에 서로 다른 시간의 흐름을 부여하면서 '상대성이론'까지 버무립니다. 롤링 스톤지의 평론가 피터 트레버스가 "인셉션"을 두고, 관객의 수준을 지나치게 높게 보았다라고 언급한 것이 일견 맞는 것도 같지만, 눈을 현혹하는 자극적인 시각효과의 반복만을 통해 사고할 기회를 접게 만든 헐리우드 여름 블록버스터라는, 일종의 타성에 젖었던 관객들에게 이 영화가 그 틀에서 깨어나 생각하는 즐거움을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각종 영화 포럼과 게시판에서는 "인셉션"에 대한 이야기와 토론이 넘치고 있습니다. 어딘지 보일 것 같으면서, 보이지 않는 미로의 출구의 끝을 찾기 위한 즐거운 게임입니다.

"인셉션"은 분명 이처럼 꿈과 현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영화에 대한 메타포를 함유한 넓은 의미의 메타영화이기도 합니다.

영화에 대한 영화

영화 보기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과연 영화를 본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가. 하는 생각을 가지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저는 극장에서 영화를 보는 행위는 '꿈을 꾸는 것'과 유사하다고 생각합니다.  눈꺼풀을 덮어 암흑이 찾아오는 그 순간, 자아가 잠시 무의식에 자리를 내주는 그 순간 꿈이 시작되고, 영화관이 암전이 되어 암흑이 찾아오는 그 순간, 스크린에는 영사기가 쏟아낸 빛이, 새로운 세상이 찾아옵니다.

"인셉션"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영화와 관계된 역할들로 대체될 수 있을 것입니다. 코브는 감독, 사이토는 제작자, 아리아드네는 각본가, 아서는 일종의 조감독, 피셔는 관객으로 말입니다.
꿈은 분명 혼자만의 것이지만, 영화 속에서는 여러 사람이 꿈을 공유합니다. 유서프의 공간에서 하나의 꿈을 공유하는, 꿈을 꾸기 위해 모인 사람들을 보면, 극장이라는 공간에서 한편의 영화를 공유하는 관객들의 모습이 떠오릅니다. 또한, 코브는 아리아드네에게 꿈을 설계할 때, 기억을 사용하면 현실과 꿈이 구분이 되지 않아 위험하다 말합니다. 기억을 가져오더라도 전체가 아닌 일부만을 가져오라 합니다. 많은 관객들은 새로운 이야기를 갈구하고 진부한 이야기는 싫증냅니다. 하지만, 완전히 처음부터 시작하는 새로운 이야기에는 마찬가지로 거부 반응을 일으킵니다. 보는 관객 대다수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아주 작은 그리고 결정적인 공통 분모가 있어야만 영화와 관객의 교감이 수월해집니다. ("인셉션"에도 출연한 조셉 고든-레빗의 "500일의 썸머"에서, '누구에게나 썸머가 있다.'를 생각하시면 간단합니다.) 참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기에 실력좋은 각본가와 설계자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피셔, 즉 관객에게 원하는 주제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놀란은 "인셉션"을 통해 다신 한번 놀라운 꿈(영화와 동일어로써)의 세계로 관객들을 인도했습니다. 놀란은 엔딩 크레딧의 끝머리에서 영화 속에서 '킥'으로 사용되었던 에디트 피아프의 '아무 것도 후회하지 않아'(Non, Je Ne Regretterien, 마리온 꼬틸라르가 "라비앙 로즈"에서 연기해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수상케 한 바로 그 에디트 피아프)를 들려줍니다. 이제 꿈에서 깨어나 현실로 돌아가라는 친절한 안내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끝은 아닐 것입니다. 코브가 피셔에게 그랬던 것 처럼 놀란은 영화를 보던, 꿈을 꾸던 우리의 깊은 무의식 속에 분명 '인셉션'을 성공시켰습니다. 지금 당장은 느끼지 못하겠지만 그 '씨앗'이 점점 커져가 어느 순간 우리의 머리를 가득 채울지도 모르겠습니다. 놀란이 심어놓은 것은 과연 무엇일까요?



본 포스트에 포함된 이미지와 영상 등은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모든 권리는 영화의 제작/배급사 및 원저작권자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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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D [2010.07.23 11: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상을 보기좋게 빗겨간 영화였습니다
    꿈을 다루면서도 환상적인 시각효과가 아닌 환상적인 이야기의 효과가 눈이 부시더군요
    지극히 개인적인 느낌이지만 액션은 감흥이 없고 살인적인 대사량은 과한 느낌마저 들었습니다
    배우들의 연기는 때때로 여유보다는 그들도 연기하느라 바쁘구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고 말이죠
    그런데 이것이 연출자의 철저한 계산일 뿐이라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관객이라는 체스 플레이어의 입장에서 크리스토퍼 놀란이라는 플레이어는 어떤 상대일까요?
    살살 약을 올리는 듯 하면서도 기분좋게 패배를 인정하게끔 하는 그 실력이란...

  2. bluesduck [2010.07.23 13: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거 아이맥스로 봐야할장면이있나요??

  3. 백야 [2010.07.23 19: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3이지만 이 영화는 무슨 수를 써서든 봐야겠습니다.
    무슨 수를 써서든지!!!

  4. 인셉션2010 [2010.07.23 21: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재밌겠네요

  5. 질풍노도 [2010.07.24 16: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여태 읽었던 리뷰 중에서 제일 깊이 이해하신거 같애요 ㅋㅋ 잘 읽었습니다~

  6. BlogIcon 산다는건 [2010.07.24 21: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야기 자체가 그렇게 복잡하다는 생각은 안 들었는데 그런 내용을 연출과 편집으로 기가막히게 만들어 놓은 놀란 감독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7. 리디아 [2010.07.25 01: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럼 임즈는 배우인가요? ㅎ
    놀란신이 관객들 무의식에 뭐라도 심어놨을까봐 살짝 불안하기까지 하네요 ㅋㅋ
    특히 크레딧 음악이란.....

  8. [2010.07.25 08: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9. blueseuck [2010.07.25 13: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크나이트만큼은 아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여운이 많이 남는ㅋ
    깜빡하고 노래못듯고 나와버렸네요 ㅜㅜ
    어차피 담주에 한 번 더 볼생각이니 그때 ㅋ

  10. BlogIcon 노을 [2010.07.25 21: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내일 이거 영화관 가서 볼까 말까 고민 중인데... 한번 보는 게 나으려나요?

  11. 마장군 [2010.07.30 21: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9일날 보구 왔습니다 .. 이 영화는 꿈과 현실은 구분하겠는데 .. 나중에 되짚어 보면 이게 누구의 꿈이었는지 당췌 헛갈린다는 .. 놀란은 이 영화에서도 메멘토와 마찬가지로 영화의 모든 것을 보여주는 장면을 딱 한장면 집어 넣어 두었더군요(포스팅을 읽기전에 코멘트를 달았는데 이미 언급하셨군요^^) ..코브가 거울문과 거울문 사이에 잠시 갇히는 장면, 그 장면에서 전 대충 아 .. 이 영화의 후반부는 어떻겠구나 감이 오더라구요 .. 그리고 전 그장면에서 영화 제목 [무간도]가 떠올랐습니다 .. 무간도,무간지옥 영원히 고통이 계속 되는 지옥 ..
    시간 나면 한번 더 볼까 생각중입니다 ^^ 왕십리CGV에서 운좋게 로열포인트에서 봤는데 .. 관람매너 나쁜 여자분들 때문에 기분이 잡쳤더라는 .. 그냥 피식 웃고 지나갈만한 장면에서 계속 킥킥 거려가지구 ..(엘렌페이지가 래빗에게 뽀뽀하는 장면 전후에서, 그리고 그 이후로도 몇번 ..) 음 .. 시간보다 좋은 좌석이 나올지가 문제네요 ㅠㅠ
    PS: 배트맨비긴스와 비교해서 약간 살찐 와타나베켄과 후반부의 주역 킬리언머피 왜 이렇게 멋져 보이던지 ㅎㅎ 와타나베켄은 처음 노인으로 나왔을때는 알아 보지도 못했고 영화가 시작하면서 그 사람 맞지?맞지? 혼자 계속 속으로 반문 했더라는 ^&^

  12. 카키 [2010.09.07 00: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테판님께서는 놀란 감독의 전작 '다크나이트' 와 비교했을땐 어떠셨나요?ㅎ 제가 느끼기엔 인셉션이 복잡한 이야기거리로 대형블록버스터를 만들었다는 점에서 정말 놀란 감독이 아니면 불가능한 프로젝트이고 신선도에서는 최고라고 생각하지만 복잡한 이야기와 빠른 액션과의 조화가 한번보고 받아들이기엔 너무나 과도하게 밀집되어있는 듯한 인상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두번째 관람했을때가 더욱 재밌게 느껴졌고요. 그래서 살짝 과욕(하지만 놀란만이 할수있는)이 앞선 것 같아요. 반면에 다크나이트는 스토리나 액션 할 것 없이 정말 모든 면에서 완벽에 가장 가까운 영화가 아니었나 싶네요. 영화 고수인 스테판님의 생각은 어떠신지 궁금해요 ㅎㅎ

    • BlogIcon Stephan [2010.10.17 13: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내러티브를 진행함에 있어서 각각의 분기점을 두고 그 곳에서 새롭게 진행시켜 나가는 모습은 신선한 시도같아요. 사실 그런 분기점 때문에 이야기가 복잡해보이는 것이지, 사실은 그리 복잡한 이야기도 아니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