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Trivia

[트리비아] "아이언맨 2"에 관한 소소한 이야기들

돌아온 강철 사나이, "아이언맨 2"에 대한 트리비아입니다.

(출처 : IMDB & 기타. 어처구니없는 오역과 의역, 오타가 난무할 가능성 농후합니다.)

아이언맨2
- 알 파치노가 저스틴 해머(샘 록웰 분) 역의 물망에 올랐다.

- 범문방, 장쯔이가 루미코 후지카와(스테판 주 : 토니 스타크의 수많은 여성편력의 인물 중 한 명)역의 물망에 올랐다.

- 코믹스에서 토니 스타크는 휴대용 갑옷을 담은 수트케이스를 가지고 다니는데, 이번 영화에서 변형되어 등장한다.

- 작가 쉐인 블랙은 토니 스타크 캐릭터에 있어서 J. 로버트 오펜하이머 박사를 투영하는 것을 권했다. '원자폭탄의 아버지'오펜하이머 박사는 그의 발명품의 파괴적 잠재성으로 인해 사람들이 그를 '세상의 파괴자'로 헐뜯게 되는 것을 목도하며, 깊은 실망감에 휩싸인다.

- 감독 존 파브로에 따르면, 만다린이 이 영화에서 '모든 악당들의 위에 군림하는 자'로 설정되었다 한다. 만다린의 캐릭터에 영향을 미친 것은 J.R.R. 톨킨의 "반지의 제왕" 속 암흑의 군주 사우론, "스타워즈 EP 6: 제다이의 귀환"(1983)의 펠퍼틴 황제, "대부 2"(1974)의 마이클 꼴레오네 였다고 한다. (스테판 주 : 1편에서야 텐링이라는 조직이 등장했다지만, 2편에서는 딱히 기억이 안나는데... 아마도 제작과정 중 빠졌나봅니다.)


- "사무라이 잭", "덱스터의 실험실" 등으로 유명한, 애니메이터 젠디 타타코브스키가 영화의 액션 시퀀스의 스토리보드를 담당했다.

- 에밀리 블런트가 애초에 블랙 위도우 역에 캐스팅 되었으나, 그녀의 또다른 영화 "걸리버 여행기"(2010)와의 스케쥴 문제로 하차했다.

-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는 감독 존 파브로에게 이 영화의 작가로 그의 전작 "트로픽 썬더"를 담당했던 저스틴 서룩스를 추천했다.

- 이반 반코/위플래시 역을 준비하기 위해 미키 루크는 모스크바의 실제 형무소를 체험하기도 했다. '난 이반 바반코의 세계를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했다. 그곳에는 그들만의 문화가 있었으며, 난 조사하고 사람들을 만나는 것을 즐겼고, 감옥에서 사람들은 나에게 잘 대해줬다.' 미키 루크는 영화 속 이반의 대사의 반을 러시아어로 하는 의견을 냈으며, 또한 그가 슬라브 액센트와 애완 동물을 가지고 있다는 설정을 제안했다.

- 이 영화의 이반 반코는 코믹스에서의 아이언맨의 적인 크림슨 다이나모(전기를 제어할 수 있는 아머를 입은 이반 반코 박사)와 초인악당인 위플래시(그는칼 날과 독을 가진 특별히 제작된 채찍을 무기로 사용한다.)가 합쳐진 캐릭터이다. 그로 인해 영화에서 위플래시는 코믹스에서의 크림슨 다이나모의 조국과 진짜 이름을 부여받았다.

- 사무엘 L. 잭슨은 닉 퓨리가 후속작에서는 더 많은 분량에 등장할 것이라는 확답을 감독 존 파브로에게 받았다. 잭슨은 계약 협상의 문제로 출연하지 않을 뻔 했으나, 이 영화 뿐만 아니라 다른 마블 스튜디오가 제작하는 9편의 영화에 등장할 수 있게 되면서 닉 퓨리로 돌아오게 되었다.

- 이 영화는 그가 감독으로 처음으로 연출하는, 그리고 배우로 처음 출연하는 후속작이다.

- 테렌스 하워드와 마블 스튜디오 사이가 틀어지게 되면서 돈 치들이 하워드를 대신해 제임스 로드 역을 맡게 되었다. 테렌스 하워드와 돈 치들은 영화 "크래시"(2004)에 함께 출연했었다.

- 영화의 주 촬영은 71일 넘게 걸렸다.

- 돈 치들에 따르면, 토니 스타크의 오른팔인 제임스 로드를 그의 것으로 소화하기 위해 노력했는데, 1편에서의 테렌스 하워드의 연기를 될 수 있는 한 많이 참조하는 것이 역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가장 좋은 방법이었다 한다.

- 스칼렛 요한슨은 블랙 위도우 역으로 캐스팅 되기 전에 이미 머리를 붉게 물들였는데, 블랙 위도우 역을 몹시도 원했기 때문이다.

- 블랙 위도우 역을 위해서 스칼렛 요한슨은 본격적으로 촬영이 들어가기 6주전부터 트레이닝을 시작했으며, 이후 영화 촬영이 진행된 6개월 내내 지속되었다.

- 이번 영화에서 토니 스타크와 적대관계인 저스틴 해머를 연기한 샘 록웰은 지난 1편에서 토니 스타크 역의 물망에 오르기도 했다.

- 원작 코믹스에서 저스틴 해머는 빈틈없는, 그리고 나이든 사업가로 설정되어 있다. 영화에서는 토니 스타크와 동시대의 라이벌로 설정하기 위해서 저스틴 해머를 젊게 만들었다. 코믹스에서 저스틴 해머 캐릭터의 목적은 아이언맨과 상대하는 여러 적들이 어떻게 유니크하고 매우 발전된 무기들을 갖게 되지만, 그들이 그것을 팔아 돈을 버는데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범죄를 저지르는데 사용하는지에 대해 설명하는데 있다. 아이언맨은 마침내 저스틴 해머가 범죄자들에 무기를 주고, 그들이 해머의 용병으로써 범죄를 저지르고 그를 통해 얻은 일부를 해머에게 주는 계약을 맺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 루머에 따르면, "어벤저스"(2012)의 떡밥으로 에드워드 노튼이 "인크레더블 헐크"(2008)의 브루스 배너 박사 역으로 등장할 것이라고 한다. (스테판 주 : 하지만 루머는 그저 루머로 끝난.)

- 팀 로빈슨이 토니 스타크의 아버지, 하워드 스타크 역의 물망에 올랐다.

- "다크 나이트"의 영향을 받아, 감독 존 파브로는 일부 장면을 아이맥스 카메라로 촬영하는 것을 고려했었다. 하지만 영화의 비쥬얼 이펙트가 아이맥스 같은 고해상도에서는 설득력 있게 그려지지 못할 것 같아 그렇게 하지 못했다.

- 스칼렛 요한슨은 "니노치카"(1939)의 팜프파탈 니나 야쿠소바 '니노친키' 이바노프(그레타 가르보 분)와 "나를 사랑한 스파이"(1977)의 안냐 아마소바(바바라 바흐 분) 캐릭터의 영향을 받았다.

- 이반 반코의 채찍 디자인은 "스타 워즈"의 라이트세이버에서 큰 영감을 얻었다.

- 에밀리 블런트가 하차하고, 그 뒤를 이어 스칼렛 요한슨이 캐스팅 되기 이전에, 블랙 위도우 역에 제시카 비엘, 젬마 아터튼, 나탈리 포트만, 제시카 알바, 안젤리나 졸리가 캐스팅 선상에 올랐다.

- 음악을 맡은 존 데브니는 영화의 스코어 녹음을 단 4일만에 끝냈다.

- 미키 루크에 따르면, 그는 러시아에서 안톤 반코가 어떤 문신을 그의 몸에 새겼을지 많은 조사를 했다고 한다. 그는 진짜 러시아 문신을 하고 싶어했는데 그것이 반코의 러시아 혈통, 감옥 안의 사회, 그가 속해 있을 특별한 집단을 드러낸다 생각했기 때문이다.

- 반코의 몸에 새겨진 러시아 범선 문신에는 '내게 금발의 미녀를, 그리고 술과 보트를 다오. 그리하면 항해를 떠날테니.'라는 글귀가 적혀있다 하는데, 이 문신이 미키 루크가 가장 좋아하는 문신이다.

- 영화 속 블랙 위도우의 가명인 '나탈리 러쉬맨'은 원작 코믹스의 쉴드에서 그녀가 사용하는 위장명 '낸시 러쉬맨'에서 따왔다.

 * 아래는 일부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글의 연관글>
2009/06/10 - [Movie/News] - "아이언맨2"의 미키 루크, 첫 공개
2009/05/03 - [Movie/News] - "아이언맨2", 첫 스틸 사진 공개
2009/03/12 - [Movie/News] - 미키 루크/스칼렛 요한슨, "아이언맨2" 출연 확정
2009/02/26 - [Movie/News] - 사무엘 L. 잭슨, 닉 퓨리로 돌아온다
2009/02/20 - [Movie/News] - 미키 루크, "아이언맨2"에 출연할 가능성 있어
2009/02/19 - [Movie/News] - 미키 루크, "아이언맨2"에 출연 안해
2009/02/14 - [Movie/News] - 스칼렛 요한슨, "아이언맨2"의 블랙 위도우로?!
2009/02/13 - [Movie/News] - 기네스 팰트로, "아이언맨2"의 각본을 아직 받아보지 못해
2009/02/04 - [Movie/News] - 미키 루크, "아이언맨2"에 출연하지 않는다?!
2009/01/30 - [Movie/News] - 에밀리 블런트, 잭 블랙의 "걸리버 여행기"에 캐스팅
2009/01/16 - [Movie/News] - 샘 록웰, "아이언맨2"의 악역으로 캐스팅 확정
2009/01/15 - [Movie/News] - 에밀리 블런트, "아이언맨2"에 악역으로 등장?!
2009/01/14 - [Movie/News] - "아이언맨2"에 사무엘 L. 잭슨이 등장하지 않을 수도
2009/01/08 - [Movie/News] - 미키 루크, "아이언맨2"에 악역으로 캐스팅 될 것으로 보여!
2008/12/23 - [Movie/News] - 존 조, "아이언맨2"에서 만다린으로 등장?!
2008/11/01 - [Movie/News] - "아이언맨2"에 테렌스 하워드가 다시 캐스팅되지 못한 이유
2008/10/29 - [Movie/News] -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영화 "어벤져스"에서도 아이언맨으로 출연
2008/10/19 - [Movie/News] - 테렌스 하워드의 "아이언맨2" 캐스팅 교체에 대한 심경
2008/10/14 - [Movie/News] - "아이언맨2"에서 테렌스 하워드 하차, 돈 치들 합류
2008/09/12 - [Movie/News] - 존 파브로, "아이언맨2"를 IMAX로, 그리고 3D로 만들고 싶다
2008/08/22 - [Movie/News] - "아이언맨2" 작업 시작
2008/07/11 - [Movie/News] - 존 파브로, "아이언맨2" 감독직에 사인
2008/06/09 - [Movie/News] - "아이언맨2", 2009년 3월에 촬영 개시
2008/05/06 - [Movie/News] - "아이언맨2"의 내용 공개?!
2008/05/03 - [Movie/News] - "아이언맨" 후속작, 2010년에 개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