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Trivia

[트리비아] "황금나침반"에 관한 소소한 이야기들

북미에서 안습인 흥행성적을 기록하며, "반지의 제왕" 시리즈를 이을 새로운 판타지 프랜차이즈를 바랐던 뉴라인시네마의 꿈을 저멀리 날려버린, "황금나침반"에 관한 트리비아입니다.

황금나침반
- "그의 검은 물질"(His Dark Materials, "황금나침반"은 그 중 1부) 3부작의 작가 필립 풀먼이 최초에 바랐던 캐스팅은 아스리엘경에는 제이슨 아이삭스, 코울터 부인에 니콜 키드먼, 리 스코스비에 사무엘 L. 잭슨이었나 최종적으로는 니콜 키드먼만 바라던 대로 캐스팅됐다.

- 마녀들의 여왕 '세라피나 페칼라'는 작가 필립 풀먼이 필란드 전화번호부책을 훓어보다 발견한 이름이다.

- 감독 크리스 웨이츠 자신이 필립 풀먼의 원작의 영화화를 위한 각색을 맡았으며, 이 영화와 후속작은 스탠리 큐브릭의 "배리 린든"과 "스타워즈"의 영향을 받았다고 밝혔다. 또한 이 영화에는 원작의 두 개의 테마인 신앙과 신에 대해서는 직접적으로 언급하는 것을 회피했다고 언급했다. -이로 인해 원작팬들에게 비난을 받았다- 웨이츠에 따르면, 뉴라인시네마가 '무신론적 내용' 때문에 북미에서 흥행이 저조하게 나올 것을 우려했다고 한다. 웨이츠는 원작의 팬들에게 종교적 내용은 완곡한 내용으로 표현된다고 진정시켰다.

- 베르겐이나 스발바드 같은 몇몇 장면은 노르웨이에서 촬영되었는데, 배우들의 촬영에 따른 보험을 들 회사를 찾지 못해서 어떤 배우도 그 곳에서 실제로 연기하지는 않았다. 촬영스텝이 샷건을 지닌체 일해야 함만큼 여건이 좋지 않았고, 극한의 기온으로 인해 배우들의 건강에 대한 위험이 컸기 때문이다.

- 2004년 겨울, 크리스 웨이츠는 영화의 기술적 문제의 압박을 못이기고 감독직에서 스스로 물러났다. 아너드 터커가 필립 풀먼의 동의하에 크리스 웨이츠를 대신했다.  아너드 터커는 영화의 중심 테마가 '라이라가 자신의 자아와 가족을 찾는 이야기'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2006년 5월, 뉴라인시네마와의 의견차이로 아너드 터커가 감독직에서 물러났고, 다시 크리스 웨이츠가 감독직을 맡았다.

- 영국 옥스포드, 캠프릿지에서 1000명이 넘는 소녀들이 라일라 벨라쿠아 역을 맡기 위한 오디션을 보았다. 2006년 6월, 12살이던 다코타 블루 리차드가 원작자 필립 풀먼과의 미팅을 거쳐 최종적으로 캐스팅 되었다.

- 2003년 7월 톰 스토퍼드가 각본가로 고용되었다. 1년 후 크리스 웨이츠가 감독직을 맡은 후, 그는 톰 스토퍼드의 각본을 퇴짜놓고, 자신이 각색한 각본을 채택했다.

- "황금나침반"(The Golden Compass)은 미국 출판시의 제목이고, 영국에서 출판된 원제는 "오로라"(Nothern Lights) 였다.

- 다니엘 크레이그는 영화에 출연하기 전부터 소설의 팬이었고, 다코타 블루 리차드 역시 이전에 이 소설을 읽었고, 영국국립극단의 연극을 보기도 했다.

- 10분간의 프리뷰 영상이 2007년 칸 영화제에서 공개되었다.

- 제작자 데보라 포트에 따르면, 영화가 제작이 시작된 2006년의 10년 전부터 그녀와 원작자 필립 풀먼은 코울터 부인은 니콜 키드먼이 맡아야 한다고 이야기를 나누곤 했다고 한다.

- 처음에는 아담 고들리가 판타라이몬의 목소리역에 캐스팅 되었으나, 후에 프레디 하이모어로 교체되었다.

- 아머 베어, 이오렉 비르니슨은 CG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다코타 블루 리차드는 머리나 팔다리등이 없는 커다란 타원형의 털뭉치와 연기해야 했다. 리차드가 대사를 하면, 세트에 설치된 스피커에서 이오렉의 대답이 들려오는 식이었다.

- 영화에 쓰기 위해 대략 600여벌의 옷을 만들었다.

-  아스리엘경을 맡은 다니엘 크레이그는 누구나 알 듯이 현재 제임스 본드를 맡고 있다. 런던의 연극무대에 올려진 "황금나치반"에서는 티모시 달튼이 아스리엘 경을 맡았는데, 그 역시 이전에 제임스 본드 역을 맡았었다.

- 옥스포드에서 촬영 된 모든 장면은 밤에 인공조명을 이용해 촬영되었는데, 옥스포드의 지방의회에서 낮에 촬영하는 것을 허가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출처 :IMDB

2007/12/18 - [Movie/Review] - [리뷰] 황금나침반 (The Golden Compass, 2007)
2007/12/09 - [Movie/News] - 니콜 키드먼의 "황금나침반", 재앙급의 오프닝 성적!
2007/12/04 - [Movie/News] - 니콜 키드먼의 "황금 나침반", 5분간의 오프닝 영상 공개
2007/11/04 - [Movie/News] - "황금나침반", 9종의 캐릭터 포스터 공개
2007/10/11 - [Movie/News] - 니콜 키드먼의 "황금나침반" 최종 포스터 2장 공개
2007/10/10 - [Movie/News] - 니콜 키드먼의 "황금나침반" 예고편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