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Actor & Director

[감독사전 1] 브래드 버드 (Brad Bird)

사용자 삽입 이미지

Biography

- 1957년 9월 11일 미국 몬타나주 칼리스펠에서 출생
- Pillip Bradley Bird
- 엘리자베스 캐니와 결혼해 세 자녀를 둠.

- 트레이드마크
영화 상에 A113이라는 글귀를 나오게 한다. A113은 California Institute of the Arts(이하, CalArts)에서의 그의 교실이었다.



브래드 버드는 11살 때 첫 카툰 작품을 그리기 시작해서 13살때 끝마쳤다. 이 작품이 월트디즈니사 눈에 띄어 버드는 디즈니의 전설적인 애니메이터 중 한명인 <Nine Old Men>의 밀트 카흘 밑에서 배울 기회를 얻게 된다. 버드는 Corvallis High School을 졸업한 후, 3년간 CalArts에 다니는데 그 곳에서 후에 픽사의 공동 창립자가되는 존 라세터(John A. Lasseter)를 만난다. CalArts를 졸업한 후, 버드는 마침내 디즈니에서 일하게 된다. 그러나 그는 1981년 작인 <토드와 코퍼>의 작업을 한후, 디즈니 사에서 나온다.버드는 스필버그의 <어메이징 스토리>의 에피소드인 "Family Dog"의 작가이자, 감독,공동 제작자이다. 또한 버드는 <8번가의 기적>(1987) 공동 작가를 맡기도 한다. 1988년 브래드 버드는 클라스키추포에 들어가게 되고,  The Tracey Ullman Show에서 1분가량의 길이로 방송되던 <심슨가족>의 제작작업에 참여했는데, 3시즌이 지난후 <심슨가족>은 30분 가량의 프라임타임대의 인기 프로그램으로 자리잡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브래드 버드는 3년이 넘는 시간 동안 <심슨가족>의 책임고문(executive consultant)을 맡았다. 버드는 워너브라더스의 <
아이언 자이언트>의 감독직을 맡기 전까지 <The Critic>, <King of the Hill>등의 TV 애니메이션 작업에 참여했다. <아이언 자이언트>는 비평면에서는 호응을 얻었지만, 흥행에는 실패했다. 브래드 버드는 마침내 그의 오랜 친구인 존 라세터에 고용되서 <인크레더블>(2004)을 만들게 된다.(또한, 브래드 버드는 이 작품에서 의상디자이너인 에드나 모드의 목소리 연기를 맡기도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5년 버드는 <인크레더블>로 아카데미에서 최우수장편애니메이션상을 받는다. 또한 각본상에 노미네이트되기도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브래드 버드는 2005년 중반, 픽사에서 얀 핀카바를 이어 <
라따뚜이>이 감독직을 맡는 제안을 받는다. 이 감독직 교체는 2006년 3월 디즈니사의 주주회의에서 발표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브래드 버드는 여러번 자신은 애니메이션을 일반적으로 취급하는 장르로 여기는 것이 아니라 예술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브래드 버드는 존 워커와 <인크레더블>의 DVD 코멘터리 녹음을 할때, 애니메이션을 장르라고 말하는 사람에게는 주먹을 날려주겠다고 나름의 협박을 하기도 했다. 또한, 버드는 애니메이션은 어린이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닌, 다른 모든 종류의 이야기를 표현할수 있다고 믿는다.

Trivia

- 14살 때부터 애니메이터 교육을 받았다.

- 디즈니의 애니메이터로 일했었다.

- 1975년에 Corvallis 고등학교를 졸업했다.

- 버드의 아들인 니콜라스 버드는 <
니모를 찾아서>(2003)에서 '스쿼이트'와 <인크레더블>에서 '세발 자전거를 타는 어린 소년'의 목소리를 맡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버드의 큰 아들인 마이클 버드는 <인크레더블>에서 '토니 라이딩거'역의 목소리를 맡았다.(스테판 주 : 미스터 인크레더블의 딸인 바이올렛이 좋아하는 학생입니다.)

- <인크레더블>을 통해서, 픽사 애니메이션 영화 중 처음으로 크레딧의 각본부문에 혼자 이름을 올린 이가 되었다.(스테판 주 : 즉, 다른 작품들은 모두 공동 각본으로 크레딧에 올라가 있습니다.)
-----------------------------------------------------------------------------------
출처 : IMDB, Wiki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