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버필드
Stephan's Must See Movie at This Week

클로버필드 Cloverfield


2008년 1월 넷째주 기대작, J.J. 에이브럼스의  "클로버필드"(Cloverfield)입니다

지난해, "트랜스포머"의 월드 프리미어에서 공개된, 제목도 없는 하나의 예고편. 그리고 이어진 온라인에서의 공개로 이 영화는 그 궁금중에, 그 호기심에, 큰 화제의 중심에 서게 됩니다. 그 티저 예고편은 곧바로 '역대 최고의 티저 트레일러'라는 평을 받기에 이르지요.

"앨리어스", "로스트", "미션임파서블3"로 헐리우드 최고의 떡밥의 제왕 자리를 확고히 하고 있는 J.J.에이브럼스가 제작을 맡은 몬스터물이라는 것 밖에 알려지지 않았던 이 영화. 한참이 지나서야 "클로버필드"라는 제목이 공식적으로 확인된 이 영화.

드디어 개봉합니다.(물론, 북미에서는 지난 주 개봉했습니다.)

아래는 공개된 영화의 줄거리인데, 이조차도 보시는 분에 따라 스포일러가 될 수 있으므로, 접어놓겠습니다.

그간의 몇몇 리뷰를 미리 접해본 결과, 영화는 현재의 유튜브 세대를 대변하는 듯이 캠코더로 촬영한 영상이 현실감을 더해주며, 그 스펙타클함이 놀라울 정도라고 합니다. AICN의 해리 놀즈의 리뷰에서도 그것은 드러나구요. 또한 많은 분들이 이 영화를 너무 앞좌석에서 보지 말 것을 경고하는 것으로 봤을때, 3D FPS 게임을 할 경우 심각한 멀미 증세, 나아가 구토 증세를 보이는 분들은 피해야 할 영화로 보입니다.
 
거기에 더해 영화는 기존의 몬스터 영화들과는 달리 군인, 대통령 등이 아닌 그 괴물에게 피해를 당하고 쫓기는 개인들의 모습을 담으면서 그 차별을 두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몬스터물의 변주는 이미 우리영화 "괴물"에서도(우리는 한 가족의 사투) 보여졌던 면이기에 사실 개인적으로 그렇게 크게 신선해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큰 기대가 되는 이유는 그놈의 신비주의, 그놈의 떡밥 때문일 것이고, 다음으로는 헐리우드 영화에서 기대할 수 있는 시각적/청각적 즐거움 때문입니다.

...그래도, "미션 임파서블3"의 '토끼발'처럼 맥거핀은 아니겠지요.



해외 평가

북미에서 지난 1월 18일 개봉한 클로버필드는 개봉 첫 주말동안 약 4000만달러를 벌어들임으로써, 역대 헐리우드 1월 개봉작 오프닝 주말 성적 중 최고의 기록을 냈습니다. 이 영화의 제작비가 약 2500만달러인 저예산인 것을 감안한다면, 3일만에 제작비를 다 회수해버린 것입니다. 보통 헐리우드에서 1월은 비수기로, 영화사에서 별로 기대를 안하는 영화들을 포진시키는 시기였는데, 이 "클로버필드"의 흥행으로 그런 영화사들의 생각에 변화가 올지도 모른다는 관측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야후! 무비 - 전문가 평점 : B     유저평가 : B-
IMDB 유저평가 - 8.1 / 10
루튼토마토 - 신선도 : 70% 평균평점 6.4 / 10

큰 흥행과 관심도에 비해서는 신선도가 그리 높은 편은 아니네요. IMDB의 평가나 야후!무비의 평가는 준수한 편이구요. 이어지는 평가들입니다.

로저 에버트(시카고-선타임즈) : 특수효과를 잘 활용하고, 그것을 통해 우리가 보는 사건을 환상이라고 여겨지지 않게 하는 효과적인 영화. (별 네개 만점에 3개)
리사 슈와츠바우어(엔터에인먼트 위클리) : 엔터테인먼트의 영리한 작은 보석.
피터 하틀럽(샌프란시스코 크로니클) : 스펙타클함과 놀라울 정도의 유머가 가득한 뛰어난 영화.
피터 하우웰(토론토 스타) : 1950년의 몬스터 물을 디지털 시대에 맞게 훌륭하게 재창조해내었다.
토드 매카시(버라이어티) : 예전풍의 몬스터물에 그저 현시대 트렌드를 반영했을 뿐.
존 앤더슨(워싱턴 포스트) : 비쥬얼적인 혼란함이 내 눈을 지독히 고통스럽게 한다.
피터 트래버스(롤링스톤즈) : "클로버필드"를 보면 팬보이들의 그것에 대해 명확히 알 수 있다. 어디선가 빌려온듯한 영감, 케케묵은 각본, 아마츄어 같은 연기 등의 간 큰 아이디어들이 모두 들어있다.

호평이 좀더 많기는 한데, 압도적으로 많은 편은 아닙니다.

스테판의 2008년 1월 넷째주 기대작 "클로버 필드"는 국내에 오는 1월 24일 개봉합니다.

2008/01/20 - [Movie/News] - 감독이 밝힌 "클로버필드" 후속작 관련 이야기!
2008/01/14 - [Movie/News] - "클로버필드", 새로운 TV 스팟 공개!
2008/01/13 - [Movie/News] - J.J. 에이브럼스의 "클로버필드", 새로운 사진 공개
2008/01/12 - [Movie/Trivia] - AICN에 올라온 "클로버필드"의 리뷰!
2008/01/11 - [Movie/News] - "클로버필드", 새로운 TV 스팟 및 그 속의 괴물의 모습
2008/01/04 - [Movie/News] - J.J. 에이브럼스의 "클로버필드"에 관한 새로운 정보들!
2008/01/04 - [Movie/News] - J.J. 에이브럼스의 "클로버필드", 새로운 사진 공개!
2007/12/05 - [Movie/News] - J.J. 에이브럼스의 "클로버필드", 새 스틸사진 공개
2007/11/22 - [Movie/News] - J.J. 에이브럼스의 "클로버필드" 새 포스터 공개
2007/11/20 - [Movie/News] - J.J. 에이브럼스의 "클로버필드", 예고편 공개!
2007/11/17 - [Movie/News] - "클로버필드", 새로운 스틸 공개!

+ Recent posts